세상만사 편집장의 스페셜에디션e :: [북 리뷰] 상위 1% 부자의 통찰력_사이토 히토리 지음

세상만사 편집장의 스페셜에디션e

상위 1% 부자의 통찰력  사이토 히토리 지음정연주 옮김|경향BP|2016.7.5 출간

"부자는 어떻게 될 일, 될 사람을 알아보는가? … 일본 최고 부자가 자신의 인생 경험에서 터득한 통찰력 기르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

오늘날은 통찰력이 없으면 '호구(虎口)'되는 세상입니다. 그래서 통찰하지 않은 채로 인생을 살아가다 보면 ‘가난해지는' 일이 생깁니다. 다행히 세상에는 미리 알아 두면 피할 수 있는 일이 무척 많습니다. 이때 필요한 것은 상황의 본질(내면)을 들여다보는 능력입니다. 올바르게 본질을 파악하는 능력을 '통찰력(洞察力)'이라고 말합니다. 통찰력을 가지고 행동한다는 것은 현명하고 슬기롭게 행동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럼, 통찰력이 없는 채로 사회에 진출하면 어떻게 될까요? 십중팔구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주변 상황에 이리저리 휘둘리며 고달픈 인생을 살게 됩니다. 남에게 쉽게 이용당하는, 위험한 상황에 잘 빠지는 어수룩한 사람(호구)일수록 그러한 상황에 놓일 확률이 높습니다. 하지만, 통찰력을 길러 두면 자신의 의지대로 인생을 계획하며 즐겁게 살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업무의 현실을 파악할 수 있습니까? 다른 사람의 속셈을 알아낼 수 있습니까? 세상의 소문들을 간파할 수 있습니까? 현재 목표를 이룬 다음에는 무엇을 할 수 있습니까? 상위 1%의 부자는 자기만의 답을 찾는 통찰력을 갖고 있다고 합니다. 앞으로 될 일과 될 사람을 알아보는 촉이 남다르기 때문입다. 이 책의 저자인 사이토 히토리와 같은 상위 1%의 부자에게서 통찰력을 기르는 방법을 배워야 하는 이유입니다.

 

『상위 1% 부자들의 통찰력』은 일본 최고의 부자이자 베스트셀러 작가인 저자가 자신의 경험을 통해 터득한 상위 1% 부자의 통찰력을 제시하며 통찰력을 기르는 방법을 소개한 책입니다. 책은 △통찰력이 없으면 '호구' 되는 세상 △세상일에 휘둘리지 않는 통찰력 △상위 1% 부자가 되는 통찰력 △통찰력 있는 상위 1% 부자들의 세계 △인생의 즐거움을 통찰하는 법 등 크게 다섯 가지 주제로 나누어 통찰력을 기르는 방법 42가지를 전합니다. 


상위 1% 부자의 사물을 훤히 꿰뚫어 보는 능력이란 과연 어떤 것일까, 궁금해 하는 사람들에게 사이토 히토리는 명쾌한 답을 제시합니다. 필자는 사이토 히토리가 제시한 42가지 통찰력 중에서 사기꾼의 방식도 알아 두어라 선에 강하려면 악에 강해야 한다 기묘한 이야기를 좋아하면 속기 쉽다 세간의 뉴스는 진짜 속셈을 감춘다 땀 흘려 노력하지 마라 정말로 좋은 사장은 일하느라 바쁘지 않다 덮어놓고 규모를 키우지 않는다 등은 그의 통찰력 진수를 보여주는 내용을 담고 있다고 감히 말합니다. 



사이토 히토리가 '사기꾼의 방식도 알아 두어라(20~24p)'라고 말한 이유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그는 사기꾼에게는 사기꾼의 방식이 있으니 미리 그 방식을 알고 있으면 당하지 않을 수 있다고 일러줍니다. 인기가 없는 남성에게 어느날 갑자기 미모의 여성이 다가와 "나와 사귀어요."라고 말하는 것 같은 현실에서 있을 수 없는 일이 일어났을 때를 예로 들어 설명합니다. 인기가 없는 남성에게 접근하는 미모의 여성이 바라는 것은 사랑이 아니라, 을 노린 접근이라고 말입니다. 다음 전개로 상대방이 "돈을 빌려줘."라고 말할 수 있다는 점을 미리 머릿속에 넣어 두고 있으면 그 말을 들어도 빌려주지 않게 됩니다. 아시겠나요.


'선에 강하려면 악에 강해야 한다(25~28p)'라고 말한 이유는 좋은 사람이라도 사람을 속이는 악인(사기꾼)에게 약하면 결혼 사기 등 많은 함정에 쉽게 빠져 버리기 때문입니다. 그 사기꾼이 생각하는 내용 즉 사기유형을 간파하는 통력을 길렀을 때 비로소 사기 당하지 않은 사람이 될 수 있다고 말합니다. '기묘한 이야기를 좋아하면 속기 쉽다(39~41p)'라고 말한 이유는 정신론과 신에 관한 대화 등 기묘한 이야기를 좋아하고, 투시하는 사람이나 미래를 보는 사람 등 기인을 우러러보는 사람일수록 속기 쉽기 때문입니다. 그런 말과 행동으로 장사(돈벌이)하는 사람들을 대단하다고 생각하지 말아야 속지 않는 사람이 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세간의 뉴스는 진짜 속셈을 감춘다(48~51p)'라고 말한 이유는 텔레비전 등 언론에서 떠드는 말의 본질을 간파하지 못하면 계속 휘둘리기 때문입니다. 타인이 멋대로 정한 '옳다고 믿는 선택지'에 얽매여 있으면 괴로워집니다. 저자는 이 대목에서 언론에서 떠드는 말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지 말고, 자신의 눈으로 제대로 간파하는 통찰력을 기를 것을 주문합니다. '땀 흘려 노력하지 마라(113~118p)'라고 말한 이유는 지금까지와 똑같은 노력을 해서 극복할 수 있는 문제였다면 이미 오래전에 극복했을 문제였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와 같은 노력으로는 극복할 수 없는 문제라는 인식아래 지금까지와 같은 노력이 아니라면 뭘까?를 생각하는 동시에 세상이 어떻게 변할까를 차분하게 간파하는 데서 그 답을 찾을 수 있다고 말합니다.


'정말로 좋은 사장은 일하느라 바쁘지 않다(132~135p)'라고 말한 이유는 사장이 해야 할 일은 월급날에 월급을 주는 것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사장은 직원에게 제대로 월급을 주기 위해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를 제대로 간파하는 일이 가장 중요한 일입니다. 정말로 좋은 사장이라면 시대가 바뀌는 신호를 미리 알아채서 미래를 준비하고 있어야 한다고 일러줍니다. '덮어놓고 규모를 키우지 않는다(157~160p)'라고 말한 이유는 가게를 여러 곳으로 늘리고 회사가 커진다고 해서 행복해지는 게 아니기 때문입니다. 키우면 키울수록 엄청난 비용만 소모될 뿐, 사장의 급료가 늘어나는 것도 아닙니다. 저자는 이 대목에서 고작 5개라고 하더라도 손님이 언제나 끊이지 않는 가게 1개를 운영하는 사장이 더 대단하다고 말합니다. 


지금까지 저자가 이 책에서 제시한 통찰력 기르는 방법 몇 가지를 간추려 소개했습니다. 각 통찰 방법마다 이견이 있을 수 있습니다. 사이토 히토리의 사고 과정에서 나온 개똥철학쯤으로 여길 수도 있습니다. 그렇더라도 한번 읽어보면 그의 말에 일리가 있다고 공감하게 됩니다. 저자가 오랜 인생 경험에서 터득한 지혜이니까요. 일독을 권합니다. 별다른 부담 없이 술술 읽히는 책입니다. 독자는 적어도 이 책을 통해 직관적 판단력(통찰력)이 자신의 인생을 살아가는 데 얼마만큼 큰 영향을 미치는지 실감하게 될 것입니다. 



상위 1%의 부자는 세상일을 판단하고 진행할 때 어떤 기준을 갖고 있는지, 돈이 많이 모이는 역량을 어떻게 키울 수 있는지, 본질을 간파하는 비법과 인생의 즐거움을 통찰하는 방법 등을 배우는 특별한 시간이 될 겁니다. 아무쪼록 상위 1% 부자의 통찰력을 배우고 익혀서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 즐거운 인생을 보내시기 바랍니다. 서두에서 말한 '호구'되는 세상에서 사는 일이 없을 것입니다. 

 

사이토 히토리는 1948년 도쿄에서 태어났습니다. 화장품·건강식품을 판매하는 회사 '긴자마루칸(銀座まるかん)'과 '일본한방연구소'의 창업자로 일본에서 여러 해 연속 '납세액 1위'를 기록하고 있는 거부(巨富)로 알려져 있습니다. 일본에서 유일하게 1993년부터 2005년까지 12년간 '일본 사업소득 전국 고액납세자 총합 순위' 10위 안에 들었습니다. 2004년까지 누계 납세액 총 173억 엔이라는 전대미문의 기록으로 일본 1위에 올랐습니다. 특히 토지 매각이나 주식 등에 의한 고액납세자가 많은 가운데, 납세액이 전부 사업소득이어서 이색적인 존재로 주목받았습니다.

사이토 히토리는 중학교 졸업이 학력의 전부지만 일본 최고 부자이자 성공한 사업가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언론에 얼굴 등 자세한 신상이 공개되지 않아 '괴짜 부자', '별난 사업가' 등으로도 불립니다. 작가로서 즐거운 마음과 경제적 풍요로움을 양립시키기 위해 여러 권의 저서를 출판하는 등 집필 활동도 꾸준히 하고 있습니다. 그의 저서는 일본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에서도 여러 권이 베스트셀러가 됐습니다.

저서로는 
『부자의 인간관계』,『부자의 관점』『부자의 운』,『지구가 천국이 되는 이야기』, 『사이토 히토리의 반드시 성공하는 1000회 법칙』, 『행복의 힘』, 『별난 사람이 쓴 인생이 100배 즐겁고 유쾌해지는 이야기』, 『별난 사람이 쓴 성공 법칙』, 『운 좋은 놈이 성공한다』, 『1퍼센트 부자의 법칙』 등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부자의 인간관계』과 『부자의 운』에 관한 북 리뷰는 하단 추천 링크 클릭을 통해 읽어 보실 수 있습니다.


[추천 링크] 부의 법칙_캐서린 폰더 지음

[추천 링크] 운을 읽는 변호사_니시나카 쓰토무 지음

[추천 링크] 돈보다 운을 벌어라_김승호 지음

[추천 링크] 50세가 넘어도 30대로 보이는 생활습관_나구모 요시노리 지음

[추천 링크] 골든 그레이_강헌구 지음

[추천 링크] 부자의 인간관계_사이토 히토리 지음

[추천 링크] 시크릿_론다 번 지음

[추천 링크] 부자들은 왜 장지갑을 쓸까_카메다 준이치로 지음

[추천 링크] 부자의 운_사이토 히토리 지음

[추천 링크] 부자의 그룻_이즈미 마사토 지음

[추천 링크] 폰더 씨의 위대한 하루_앤디 앤디루스 지음

[추천 링크] 내 인생의 탐나는 자기계발 50_톰 버틀러 보던 지음

[추천 링크] 지금 당장 롤렉스 시계를 사라_사토 도미오 지음

[추천 링크] 부자의 집사_아라이 나오유키 지음

[추천 링크] 준비된 행운_알렉스 로비라 & 페르난도 트리아스 데 베스 공저

[추천 링크] 무지개 원리_차동엽 지음

[추천 링크] 평생 월급 보장 프로젝트_아라하마 하지메 & 다카하시 마나부 공저

[추천 링크] 부자열전_이수광 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