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만사 편집장의 스페셜에디션e :: 최단 시간 창업 트렌드·유망 아이템 정보 얻는 법 [2] 창업상담·교육·설명회 참가/카페 정보 열람

세상만사 편집장의 스페셜에디션e

# 최신 창업 트렌드·유망 아이템 정보와 지식을 효율적으로 수집·분석·정리해 내 것으로 만드는 방법

   

⑥ 최근에 열린 창업교육(창업아카데미) 참가

현재 중소벤처기업부 지식서비스창업과, 창업진흥원 창업교육부, 한국프랜차이즈산업연구원 등 정부 주무부처와 창업교육전문업체에서 창업교육(창업아카데미) 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중소벤처기업부 산하 창업담당부서에서 예비창업자를 대상으로 올바른 기업가 마인드 함양, 창업 아이템 선정 및 사업 타당성 분석, 회사 설립을 위한 사업계획 수립, 사업계획서 작성 및 프레젠테이션 스킬 등 창업 단계별 교육 과정을 운영합니다.


이와 함께 IT/app, 콘텐츠, 지식서비스, 아이디어, 기술제품, 서비스업, 패션업, 외식업, 전자상거래 등 주요 업종별 창업교육 과정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정부담당부처에서 시행 중인 이러한 창업교육과정에 참여하는 모든 수강생에게는 창업 멘토링 및 네트워킹 구축 등 경영지원 혜택이 주어집니다.


프랜차이즈관련 창업교육업체에서는 성공 창업을 위한 상권 분석과 입지 선정, 실전 창업법률, 가맹본부 정보공개서(가맹계약 체결 전 필요한 각종 정보를 담은 문서) 분석 방법과 유망 프랜차이즈 브랜드 선택 요령을 주요 내용으로 강의를 진행합니다. 예비창업자는 현업 종사자에게 필요한 이러한 강의를 통해 성공 창업에 필요한 실무 지식을 익힐 수 있습니다. 


외식업 위주로 당일 오후 몇 시간동안 무료(선착순)로 진행되는 실전 맞춤형 창업교육이 많은 편입니다. 유료로 진행되는 창업교육은 대부분 참가 교육생들이 현장에서 바로 써먹을 수 있는 알짠 수업내용들로 꾸며집니다. 외식업이라면 해당 업종 경력이 많고 접객 서비스와 마케팅 능력을 갖춘 전문 강사진이 투입되어 1대1 실습 위주의 맞춤형 교육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수업 효과가 매우 높습다. 


일례로 모창업신문·컨설팅사 공동 주최의 '성공적인 외식업 창업을 위한 마스터 과정'은 8주 47시간 교습비로 80만 원(부가세 별도)을 받습니다. 창업 이론과 실습 및 발표, 우수업체 현장 방문 순서로 진행합니다. 다른 전문매체와 관련 업체에서는 같은 과정을 5주차(교습비 절반)로 줄여 진행하기도 합니다. 자신이 필요로 하는 이러한 창업교육 과정에 참가해 구체적인 핵심 정보를 수집·분석·평가하는 기회를 갖기를 바랍니다. 

⑦ 최근에 열린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주최 창업(사업)설명회 참가

현재 각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에서 창업(사업)설명회를 진행합니다. 참가하면 본부가 진출한 프랜차이즈 시장 분석과 자사 브랜드의 콘셉트, 타 브랜드와의 차별화 포인트, 성공창업 전략에 이르는 핵심 사업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외식 창업설명회의 경우 프랜차이즈 브랜드 메뉴 시식과 조리 체험 시간도 있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사업 설명만 듣다 오는 경청자의 소극적인 자세로는 핵심 정보를 얻을 수 없습니다. 


참석자는 창업설명회의 마지막 순서로 배정된 개별 미팅와 질의응답 시간을 잘 활용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가맹본사 아이템 향후 중·장기 시장 전망이나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점주 영업 지원 프로그램은 어떤 것을 진행하고 있는지 반드시 알아봐야 합니다. 일선 점포 안정적인 매출 달성을 위해 가맹본부 측에서 어떤 노력을 실제로 기울이고 있는지가 중요 점검사항입니다. 점주 영업 지원 프로그램은 가맹본부의 실제 사업 역량을 판단하는 척도입니다. 그에 대한 구체적인 답을 얻으라는 이야기입니다. 


요즘 창업(사업)설명회는 프랜차이즈 브랜드 단순 소개에 그치지 않고 실제 매장을 방문하는 시간도 있다고 합니다.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현장 학습이 가능한 매우 좋은 기회이므로 창업설명회의 참가를 권장합니다. 창업자가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에 전화 또는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 신청해 놓으면 참가할 수 있습니다. 

⑧ 네이버 · 다음 창업카페 회원 가입 후 정보 열람 및 정기 모임 참가

현재 네이버, 다음 등 각 포털 사이트에는 창업관련 카페가 많이 개설되어 있습니다. 창업카페는 같은 목표와 같은 생각을 가진 회원들이 정보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상생 협력 방안을 구체적으로 모색하기 위한 온라인 소통 창구입니다. 이에 창업카페 회원으로 가입하면 주요 업종별로 세분화되어 있는 창업 아이템뿐만 아니라 소자본창업·경영·판매·홍보·상권·점포·프랜차이즈창업 등에 관한 주제별 노하우와 함께 최근 카페 회원들이 올린 각종 자료들을 모두 열람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카페 회원들끼리 온라인 상에서 실시간으로 다양한 창업 아이디어에 대한 의견을 개진하고 교환할 수도 있습니다. 창업카페에서 정기적으로 진행하는 지역별 소모임에 참가하면 멘토(각 분야별 전문가 초빙)와 멘토링 관계에서 재무, 마케팅, 운영 등 성공 창업에 실제 필요로 하는 조언들을 들을 수 있습니다. 


창업 아이템이 같은 회원들끼리는 협업(집단지성)을 통해 해결책을 강구할 수도 있습니다. 이를테면 특정 유망 창업 아이템에 대한 시장환경 조사에 근거한 ·단점 파악 등 다각적인 분석을 통해 유망여부를 자체 검증하는 워크숍이 그런 경우입니다창업하려는 업종이 서로 같을 경우에는 나홀로 창업에 따른 사업 위험요소를 최소한 협동조합(최소 5인 이상) 형태의 창업도 도모할 수 있습니다. 


한편 서울, 인천, 대전, 부산, 대구, 광주, 울산, 제주 등 전국 각 지역자치단체별로 예비창업자 대상의 창업카페를 지역 내에 개설, 활발히 운영하고 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관심자는 구체적으로 알아보고 이용하기를 당부드립니다. 현재 각 지자체에서 운영 중인 오프라인 창업카페는 인터넷을 통한 온라인 창업카페보다 분야별 전문가 멘토링 시스템 구축 등 여러가지 면에서 좀 더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창업 프로그램을 지원합니다.   

⑨ 소상공인지원센터 방문 창업 상담 및 교육과정 참가

창업자가 거주지에서 가까운 소상공인지원센터를 방문하면 창업적성검사, 아이템 선정, 창업절차, 자금조달 및 운용, 경영전략 등 창업관련 전반에 관한 자세한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한 번에 모든 과정의 컨설팅이 이루어질 수 없기 때문에 1차 상담 후 단계별 지속적인 상담컨설팅이 가능합니다. 상담컨설팅은 무료로 진행됩니다. 현재 전국 소상공인지원센터는 서울·강원, 경기·인천, 대전·충청, 대구·경북, 부산·울산·경남, 광주·호남 등 6개 지역본부 산하 59개 센터를 설치, 운영하고 있습니다. 


창업자가 소상공인지원센터에서 주관하는 '창업자가 갖추어야 할 사업체 운영에 대한 기본교육'(12시간)을 이수하면 소상공인 창업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는 자격을 얻습니다. 소상공인 창업기본 교육 시간에는 창업 준비절차는 물론 상권과 점포 입지분석을 비롯한 사업계획서 이론과 실습, 세무, 판매 촉진을 위한 온라인 마케팅, 세무관리, 창업자금 보증지원제도 등 다양한 창업관련 교육과 함께 분야별 실무 전문가의 컨설팅도 받을 수 있습니다.


창업 자금 신청기간은 사업자 등록 후 3개월 이내이며 연리 2.72%(변동금리 적용)에 7,000만 원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대출기간은 이자만 납부하는 거치기간 2년을 포함 5년까지이며, 상환방식은 거치 한도 기간 후 상환 기간 동안 대출금액의 70%, 3개월마다 균등 분할 상환하고 30%는 상환기간 만료 시에 일시 상환하는 조건입니다. 국민, 기업, 신한, 우리 등 총 19개 은행에서 이 대출상품을 취급합니다. 


단, 부동산 등 본인 명의의 담보물이 없는 창업자는 취급은행에 신용보증기금, 기술신용보증기금, 각 지역별 신용보증재단 등 보증기관의 신용도 심사(영업 현장실사 포함 구비서류 제출 후 최대 3주)를 통해 발급받은 신용보증서를 담보로 제공해야 소상공인지원 정책자금을 대출받을 수 있습니다. 소상공인 정책자금에 대한 상세한 문의는 중소기업통합 콜센터(1357) 전화상담 또는 가까운 소상공인지원센터 방문을 통해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⑩ 창업전문가 또는 창업컨설턴트 상담

초보 창업자에게 창업컨설팅이 필요한 가장 큰 이유는 철저한 사업 타당성 분석을 통해 사업을 본궤도에서 진행하기 때문에 단순한 아이디어나 경험에 의한 주관적인 사업 계획을 방지해 창업 성공의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는 데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실제 창에 소요되는 준비 기간을 단축시켜 투자비용 절감이나 사업 투자자, 금융기관, 정부 및 지자체 등 각 이해관계자로터 창업자의 신뢰도 증진 효과도 기대할 수 습니다. 


이는 많은 시간을 들이지 않고 창업자가 전도유망한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가맹점주로 시작한다고 생각하면 쉽게 이해됩니다. 다음에 전하는 내용을 읽어보면 "아, 이게 그런 얘기를 하는 거로구나!", 하고 이해하게 되실 겁니다. 


창업전문가 또는 창업컨설턴트에게 상담 신청을 하게 되면 창업자의 사업 아이디어 발굴과 도입에서부터 창업시장의 구체적인 조사를 통한 사업 타당성(시장성·기술성·수익성·차별성분석, 상권 분석을 통한 점포 입지 선정, 홍보·마케팅, 법률, 재무, 정책, 정부지원 프로그램 활용방안, 경영관리, 사업모델 수립, 사업계획서 작성 등 성공 창업을 실현하기 위한 종합적인 창업보육 컨설팅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에 현장 실무경험이 풍부하고 해당 분야에서 창업컨설팅 실적이 우수한 창업컨설턴트를 물색해 상담받기를 권합니다. 초보 창업자가 아닌 기존 점포 운영주라면 경영 진단 컨설팅을 경영컨설팅전문 업체에 의뢰해야 할 겁니다. 




'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라는 말이 있듯이 앞에 열거된 무수히 많은 열람자료 중에서 창업자는 자신이 충분히 납득하고 수용할 만한 가치가 있는 정보와 지식을 수집·분석·정리하는 데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내가 진정 필요로 하는 정보의 옥석을 가리려면 수많은 자료를 일일이 찾아 대조, 비교해 읽어보는 과정은 필수적으로 거쳐야 합니다. 창업 정보와 지식의 총량이 커질수록 선별(옥석)하는 안목도 자연적으로 높아집니다.


물론 그 시기를 조금이라도 앞당기려면 항시 볼펜과 노트를 준비해 궁금하거나 중요한 사항은 그때그때 메모해 놓아야 합니다. 이때 창업자는 내가 궁금해 하는 물음표에 정답을 찾아 빈칸의 퍼즐 하나씩을 완성해가는 정규 창업수업과정이라 여기는 마인드가 필요합니다. 이때 특정 사안을 핀셋으로 꺼집어 내어 누가 봐도 알기 쉽게 정리하는 데 '만다라트'(일본사람 이마이즈미 히오아키 개발) 메모 방식만큼 유용한 것이 없지 않을까 합니다. 이 메모 방식을 잘만 활용하면 이 세상에 없는 새로운 물건을 발명해낼 수도 있습니다.  


이를 위해 종이와 연필, 지우개가 필요합니다. 종이 한가운데에 바둑판처럼 생긴 아홉 개의 빈 칸을 그린 다음 창업자가 머리속에서 생각나는 대로 빈칸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키워드를 하나씩 자유롭게 적어 나갑니다. 그러면 결과적으로 자신의 사업 방법을 구체적으로 도출해낼 수 있습니다. 


가급적 빠른 시간 내에 자신이 생각하는 방법을 도출하려면 정중앙의 빈칸에 가장 중요하다고 여기는 키워드를 가장 먼저 적어 넣고, 주변부로 가면서 나머지 여덟 개의 빈칸에 덜 중요하다 여겨지는 키워드를 채워 나가야 합니다. 연필로 써 넣은 키워드가 마음에 들지 않으면 더 좋은 키워드로 수정 기입하면 됩니다. 


유망 창업 아이템 주제의 키워드를 점점 확장하면서 아홉 개의 키워드를 모두 완성하는 1차 작업이 끝나면 키워드의 중요도를 낮추는 방식으로 만다라트를 여러 개 만듭니다. 유망 창업 아이템 범주와 각론으로 세분화된 키워드를 모두 적었다면 각 키워드별로 하나씩 그 내용과 관련된 자료(또는 정보)를 구체적으로 찾아보고 정리해 나갑니다. 


만드라트 메모 방식이 아니더라도 자신이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사업 구상(큰 그림 = 존재 가치↑)을 산문 형식으로라도 그때그때 생각나는 것을 기록해 놓으면 나중에 사업 목표 실현을 위한 세부 방안을 만들어 낼 수 있을 겁니다. 그럴려면 전체(숲·사업목표)를 통찰한 후 각 부분(나무·사업전략에 따른 실행방안)에 맞는 방안을 찾으려는 노력을 일상생활에서 의식적으로든 무의식적으로든 기울여야 합니다. 


창업 자금이 적은 예비창업자일수록 이러한 창업 공부를 많이 하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준(準) 창업전문가로 거듭 난다는 남다른 각오로 임한다면 전혀 힘들지 않을 겁니다. "아무 것도 없이 맨손으로 창업한다."는 다부진 각오로 자신을 극한의 상황으로 몰아세우면 집중력이 높아져 해결책을 찾기 마련입니다.


창업자가 이러한 철저한 준비과정을 거치게 되면 자신의 창업 아이템을 어떤 지역에 뿌리를 두고, 어떤 고객층을 상대로, 어떤 사업 방식으로, 어떤 가치 있는 상품(또는 서비스)을 만들어 어떤 가격에 팔고, 어떤 효과적인 홍보‧마케팅 전략을 추진해 기대 매출을 달성할 수 있는지 등 사업 목표 실현에 필요한 세부 계획을 구체적으로 수립·실천할 수 있을 겁니다. 성공 창업은 사업 목표를 완수하기 위해 세세하게 준비하고 이를 제때 실행에 옮겼을 때 가능한 일이니까요. 


창업의 성공 확률은 생물처럼 살아 숨 쉬는 다양한 현장을 실제 방문해 사실을 꼼꼼히 확인하는 등 제대로 된 검증절차를 거쳤을 때 더 높일 수 있습니다. 그러려면 창업자가 발이 부르트도록 상권 분석을 위한 부동산업소와 프랜차이즈 본사‧가맹점 등 실제로 많은 사업 현장을 직접 둘러보고 많은 사람을 만나 봐야 합니다.


지하철요금과 몇 시간만 투자하면 국내에서 내로라하는 창업 전문가들이 공개를 꺼리는 알짜 정보를 수집하는 기회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혹시 누가 압니까? 창업 전문가로부터 점포 보증금·임대료 대비 입지 조건이 탁월한 상권에 찰떡궁합인 창업 아이템을 소개받을 수 있을지. 예비창업자의 이러한 적극적인 행보만이 그때까지 공부한 내용을 종합 점검‧시험하고 채점할 수 있게 되어 나중의 시행착오를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이에 필자는 예비창업자에게 직접 발로 뛰어 창업 구상에서 개업식까지의 복잡한 창업 절차를 세세하게 기록한 창업 수첩부터 만들어 창업에 나설 것을 권합니다. [끝]



 HOT 창업 정보 얻는 곳 :

 중소기업벤처부                       http://www.smba.go.kr/

 소상공인지원포털                    http://www.sbiz.or.kr/sup/main.do

 한국여성경제인협회                 http://womanbiz.wbiz.or.kr/womanbiz/index.do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http://www.ikfa.or.kr/

 프랜차이즈 체인정보                http://www.franchise.co.kr/html/

 글로벌소호무역창업지원센터      http://www.sohotrade.co.kr/

 소호월드                               http://www.sohoworld.co.kr/

 금주의 신규창업정보                http://www.magicsystem.co.kr/

 연합창업컨설팅                      http://www.jes2000.com/

 국가대표창업정보                   http://changupnews.com/

 창업아이템정보              ​        http://c-item.com/

 창업비즈              ​                http://www.changup-biz.com/


 HOT 세계 최고 트렌드 분석가가 공개한

    미래의 히트 상품을 찾아낼 수 있는 트렌드 읽는 기술 10 가지 :

     http://blog.naver.com/smbizkhnet/220776931794


[Tip ①] 빅데이터를 이용해 트렌드 파악하는 곳 :

"이제 20년간 지속되어온 IT의 시대가 저물고, 앞으로 30년간 DT(Data Technology)혁명에 기반한 새로운 인터넷 시장이 열릴 것이다. 이제는 방대한 고객 데이터를 활용해 개별 고객의 요구에 부응할 줄 아는 기업이 성공하는 'DT시대'다."_마윈 중국 인터넷 전자상거래 '알리바바' 창업가


 네이버 트렌드                  http://datalab.naver.com/ca/step1.naver

 구글 트렌드                     https://www.google.com/trends/

 트렌드 모니터                  https://www.trendmonitor.co.kr/tmweb/main.do

 한국트렌드연구소             http://www.whatsnewtrend.com/whats/trend/index.php


[Tip ②] 셀프 상권분석 방법 6가지 :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상권정보시스템(sg.kmdc.or.kr)예비창업자와 기존 사업자 및 업종 전환자가 지도에 원하는 상권을 그린 후 업종을 선택하면 선택한 상권의 개요 및 업종·매출·인구·지역 등에 관한 구체적인 분석 자료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그밖에 사업자 경영 및 창업 타당성 평가, 과밀지수, 점포 이력 등 정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② 우리마을가게 상권분석 서비스(golmok.seoul.go.kr) : 서울시가 골목상권 분석을 돕기 위해 상권 관련 빅데이터를 토대로 한식음식점·중국집·치킨집 등 외식업 10종, 입시보습학원·일반의원·부동산중개업 등 서비스업 22종, 슈퍼마켓·편의점·약국 등 도·소매업 11종 등 각 생활밀착 업종별 다양한 정보를 골목상권단위로 제공하는 상권분석 서비스입니다.

 나이스비즈맵 상권분석 서비스(www.nicebizmap.co.kr/index.jsp) : 나이스지니데이타㈜에서 유료로 제공하는 상권분석 서비스로 상권 유형을 주거지역, 상업지역, 직장오피스가, 역세권, 기타 교통중심지, 대학·학원가, 특수시설, 공업중심지역, 기타지역 등 총 9가지로 분류해 제공합니다. 

④ 지오비전 상권분석 서비스(bizanalysis.geovision.co.kr:8080/main.do) : SK텔레콤의 지오그래픽 기반 빅데이터 서비스 플랫폼으로 유동인구 등 각종 시장정보 데이터와 공공 데이터를 결합해 창업자를 위한 일반상권 분석보고서(B2B 무료), 상권비교 분석보고서(무료), 심층상권 분석보고서(15만 원)를 제공합니다. 

⑤ 네이버 지도·다음 지도·구글 맵스 검색엔진 이용하기

⑥ 창업지역 구청 홈페이지 이용하기


[Tip ③] 국세청 통계로 본 최근 3년 동안의 100대 생활밀접 업종 창업 트렌드 :

            국세청 홈페이지(www.nts.go.kr) 통합검색 빈칸에 '국세통계로 보는 100대 생활업종 현황' 입력 후 열람 


[Tip ④] 창업자금 · 창업보육 정보 얻는 곳 & 경영컨설팅 받는 곳 :

기술보증기금(www.kibo.or.kr) : 기술보증기금은 1989년 신용보증기금의 기술보증분야가 분리해 독립하면서 만들어진 중소기업 보증 특화기관으로 신용이 없더라도 창업기업의 기술력 하나만으로 보증을 집중 지원하고 있는 기금관리형 준정부기관입니다. 지난해 2조 원 가량의 자본으로 20조 원 규모의 보증을 공급했다고 하는군요.


 한국창업보육협회(www.kobia.or.kr) : 사단법입 한국창업보육협회는 2000년 3월 설립한 이래 ▲기술과 아이디어 기반 기술창업자의 성공률 제고 ▲창업보육 전문인력의 양성 ▲창업보육센터 운영 기법의 수집과 보급 ▲창업보육정책 제안 등 다양한 사업의 수행을 통하여 기술력과 사업성을 가진 창업을 지원하고 있는 중소기업벤처부 지정 창업보육센터(BI)로 구성된 곳입니다. 현재 전국 266개 BI에서 총 6,500여 개의 기술창업기업을 보육 중입니다.


 한국경영기술지도사회(www.kmtca.or.kr) : 사단법인 한국경영기술지도사회는 국가 공인 자격을 갖춘 1만 5,000여명의 경영지도사와 기술지도사들로 구성된 중소기업벤처부 산하단체로 중소기업에 대한 컨설팅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중소기업의 문제를 진단하고,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여 중소기업의 고충을 해결하고 있는 데 앞장서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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