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만사 편집장의 스페셜에디션e :: 무점포 성공 창업 솔루션 [2] 효과적인 홍보·마케팅 방안 & 업주간 상생 네트워크 구축

세상만사 편집장의 스페셜에디션e

# 무점포 성공 창업을 위한 효과적인 홍보·마케팅 방안 & 업주간 상생 네트워크 구축 

   



흔히 말하는 아무나 창업할 수 있는 보편적인 아이템이라면 이미 시장 경쟁이 치열하게 벌어지고 있는 곳이 대부분이므로 상품성. 수익성, 안정성, 성장성에 대한 심층 분석을 통해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창업 시장 전체에서 놓고 볼 때 외식 배달처럼 대중적인 수요가 있는 무점포 아이템 가운데 남들과 차별화된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접목할 수 있다면, 결국 새로운 시장 수요 창출이 가능해 창업의 성공 확률을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독창적인 아이디어(idea)에다 스케일 업(scale up)이 더해지면 구글 같은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할 수도 있습니다. 스케일 업이란, 오랜 시간 수많은 시행착오를 거쳐 다양한 경험을 축적한 것을 말합니다. 오늘날 세계적 히트 상품으로 등극한 '날개없는 선풍기(다이슨)'에서 그 전형적 사례를 찾을 수 있습니다. 다이슨 설립자는 무려 5,216번의 실패를 거쳐 남들이 모방할 수 없는 세계 유일의 제품을 만들어냈습니다. 작은 아이디어에서 시작해 지금의 완성품을 만들기까지 5,000번 넘는 시행착오를 겪었습니다. 수많은 실패 경험이 곧 성공의 밑천이 된 겁니다.  


바야흐로 소비자 중심경제 시대이기에 창업자가 소비자 취향을 적극 고려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면 성공 확률은 더 높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미 시판 중에 있는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내 발에 딱 맞는 구두'에서 그런 사업에 대한 좋은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고객의 발 치수를 여러 각도에서 재어 맞춤 구두를 생산할 수 있는 3차원(D) 스캐너 기술을 이용한 겁니다. 한번 입력된 고객의 데이터는 저장되어 재주문 때 활용됩니다. 고객이 카달로그를 보고 자신이 원하는 스타일의 구두 디자인을 골라 주문하면 집으로 배달도 해줍니다. 


3D 스캐너 기술로 응용 가능한 분야는 많습니다. 또 다른 사례이자 유망 사업 아이디어로 3D 스캐너 기술을 토대로 온라인으로 짧은 시간에 최종 소비자가 원하는 디자인(그림, 문자)을 가미한, 내 몸에 꼭 맞는 단 하나의 옷 생산·판매 사업을 들 수 있습니다. 이는 세계 최고의 IT·섬유패션융합 기술을 가진 우리나라에서 정체된 기존 패션산업을 다시 부흥시킬 새로운 패션 시장이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처럼 기존 구두,  시장에서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나만의 구두, 옷으로 대표되는 '맞춤상품' 시장'이라는 틈새시장(또는 시장 창조를 통한 무한 경쟁력 확보)을 제대로 공략할 수 있는 아이템을 찾아냈다면 더이상 말할 것도 없고요. 만일의 경우 창업자가 부단한 연구와 노력으로 창업 시장에서 경쟁 없는 유망한 아이템이면서 남들이 쉽게 모방할 수 없는 독특한 아이템을 개발했다면, 효과적인 홍보·마케팅을 통해 얼마든지 시장을 선점해 독점사업, 즉 유일무이한 창업 아이템이자 독자 브랜드로 키워나갈 수 있습니다. 모방이 쉬운 아이템이 아니기 때문에 독자 브랜드로서 합리적인 객단가를 책정해 소자본 프랜차이즈의 최대 단점인 수익성이 낮은 박리다매 형태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사업 초기 전단지 등 온·오프라인 홍보와 마케팅 통해 고객 확보 주력해야  

실제 운영에 있어서는 고객을 상대로 각종 용역 편의(또는 상품 판매)를 직접적으로 제공하는 일인 만큼 철저한 애프터서비스(A/S)로 이용고객 만족도를 높여 재구매를 유도해야 합니다. 최단 시간에 단골 고객을 확보하는 것이 성공 포인트입니다. 창업자는 영업이 정상 궤도에 오를 때까지 구매율을 끌어올리기 위한 다양한 홍보·마케팅 방법을 강구해 실행에 옮겨야 합니다.


주변의 인맥을 활용한 구전 홍보부터 시작해서 매월 서너차례씩 동네 단위로 전철역과 사무실 밀집지역은 물론 3,000세대 이상 대단위 아파트 단지에 직접 사업 내용을 홍보하는 전단지와 스티커를 배포하고, 도로변 등 눈에 띄기 좋은 장소에 홍보 현수막을 설치하며, 지역광고지나 신문 삽지를 이용해 고객 모집에 나서는 등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쳐야 합니다. 


보지도 않고 마구 버려지는 전단지가 되지 않으려면 홍보 문구와 함께 하단에 할인 쿠폰(절지선 표시)을 반드시 인쇄해 넣는 것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전단지 1,000장을 배포하면 실제 소비자로 전환될 확률은 1%(10장) 미만인 만큼 최소 6개월이상 꾸준히 배포해 서비스(또는 상품) 인지도를 높일 것을 주문합니다.    


이에 못지 않게 서비스(또는 상품) 편의성 제고와 품질 관리, 고객 불만 처리를 위해서도 많은 신경을 써야 합니다. 가장 효과적인 서비스(또는 상품) 홍보·마케팅 방안이면서 단골 고객 확보 수단은 스마트폰과 PC 이용고객을 위해 인터넷 카페와 블로그, 모바일 홈페이지, 모바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을 적극 활용하는 겁니다. 손 안의 사업장인 모바일 홈페이지를 통한 실시간 주문 처리도 가능합니다.


카페와 블로그는 광고성 카페·블로그가 아닌, 주인이 직접 관리하는 현장 작업모습을 간략한 소식과 함께 휴대폰으로 찍은 사진과 동영상자료를 준비해 올리거나 월정액 회원 대상 할인 이벤트, 디지털 이용쿠폰(또는 적립카드) 발행기념 선착순 추첨 이벤트 등 주기적으로 이벤트를 진행한다면 더 많은 주문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이때 창업하는 업종과 관련된 카페 회원이나 블로거들을 대상으로 한 이벤트성 홍보를 진행하는 것도 잊지 않아야 합니다. 돈 한푼 들이지 않으면서 타깃 광고 효과를 노려볼 수 있습니다. 물론 무료로 이 모든 것을 진행할 수는 없을 겁니다. 창업 카페와 블로그의 유입을 늘리기 위한 포털 사이트를 통한 유료 키워드 광고를 진행하는 것도 효과적인 매출 증대 수단입니다.


구매고객 이용 편리한 홈페이지 만들고 동종·이종 업주간 상생 네트워크 구축하길 

벼룩시장 같은 지역생활 정보지에 박스 형태로 저렴한 가격에 일정 기간을 정해 광고(온·오프라인 동시 게재됨)를 실을 수도 있습니다. 어느 정도 업주의 업력(業力)이 쌓이고 업계에서 베테랑 소리를 듣게 되면 업계 전문지를 포함한 언론 매체들을 상대로 홍보 활동을 전개해 사업 인지도와 신뢰도를 높이는 데도 힘써야 합니다.


모바일 홈페이지는 물론 인터넷 카페와 블로그 운영 때에는 신용카드, 계좌이체, 무통장입금 3가지 지불수단으로 서비스(또는 상품)를 판매할 때 쓸 수 있는 INIP2P(개인간 거래를 위한 전자결제 시스템) 서비스 및 판매자와 구매자 사이에 중립적인 제삼자가 중개해 거래하는 결제대금 예치서비스(에스크로)를 반드시 제공하기 바랍니다. 이는 무자료 거래와 현금 거래 중심이었던 전통 재래시장에서 사용자 신뢰 기반의 온라인 결제방식을 도입한 후 점포당 매출이 크게 상승한 사례를 참고한 겁니다.


고객에게 첫인상의 이미지를 심어 주는 접점인 인터넷 홈페이지와 모바일 홈페이지는 접속 고객이 각 페이지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는 제작 형태를 주문합니다. 모든 방문객에게 신뢰감을 줄 수 있는 고급스러운 디자인을 채택하고 빠른 주문 접수와 처리, 확인 등 구매고객 이용에 따른 불편함을 최소화한 홈페이지를 설계, 구축했다면 또 하나의 유능한 매출 증대 수단을 갖게 된다고 생각해도 좋습니다. 타깃 고객을 유인하는 오프라인 점포가 없기 때문에 고객과의 첫 접점인 인터넷 홈페이지와 블로그, SNS, 전화 등 (온라인) 비대면 서비스에 만전을 기해야 합니다.    


특히나 사업 초기부터 동종 업종과 이종 업종 업주간 수수료의 일부를 나눠주는 방식(또는 무료)의 상생 업무 제휴 관계를 맺어 공동 마케팅을 통해 판매를 진행한다면 빠른 시간 안에 단골 고객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일례로 생활편의·밀착형 업종 10곳과 제휴했다면 공용 전단지를 만들어 방문객 대상 할인 이벤트를 하게 되면 어떨까요. 


전철 같은 곳에서 사람들에게 나눠 주면 쓸모를 느끼기 때문에 쉽게 버리지 못합니다. 공용 전단지에 게재된 서비스(또는 상품) 이용자에에 대해서는 업주가 1회 이용 때마다 확인 도장을 찍어 주고 10회 이용 시 무료 혜택을 주는 이벤트를 하라는 겁니다. 단골 고객은 이러한 방식으로 쉽게 확보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동종·이종 업종 업주간 사업 협력 관계는 사업 지식과 노하우 공유, 상호 품질 평가와 개선·보안 대책 수립, 소비자 트렌드에 맞는 각종 사업 아이디어 의견 교환, 십시일반 공용 사무실 마련, 공동 판매장 운영 등 이점이 많습니다. 일례로 공용 물자를 분기별 공동 직구입을 통해 단가를 낮추어 좀 더 싸게 사오게 될 경우 원가 절감을 통한 이윤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는 현존하는 (5인 이상) 협동조합 운영 사례를 적극적으로 참고한 것입니다. 협동조합이 아니더라도 동종·이종 업종 업주 상호간 사업 멘토·멘티 관계를 바탕으로 사업 협력자 이상의 상생 네트워크를 구축한다면 실현이 불가능한 것도 아닙니다. 아무튼 창업자의 적극적인 사고 방식에 의한 발빠른 업무 추진력은 곧 수익을 극대화하는 지름길임을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③편에서 계속>


[추천 링크] 무점포 성공 창업 솔루션 [1] 창업 전 준비사항 & 아이템·프랜차이즈 선정 기준

[추천 링크] 무점포 성공 창업 솔루션 [3] 사업 시 주의사항 & 지속 성장에 필요한 조건

[추천 링크] 유망 무점포 창업 아이템 [1] 온라인 영어 공부방

[추천 링크] 유망 무점포 창업 아이템 [2] 온라인 판촉물·인쇄물 쇼핑몰 & 온라인 꽃배달 전문점

[추천 링크] 유망 무점포 창업 아이템 [3] 청소 서비스 대행업 & 실내 환경관리 청소대행업

[추천 링크] 유망 무점포 창업 아이템 [4] 욕실 리폼·코팅업 & 출장 세차 서비스

[추천 링크] 유망 무점포 창업 아이템 [5] 가죽 제품 복원·염색업 & POP 광고

[추천 링크] 유망 무점포 창업 아이템 [6] 천연향기업

[추천 링크] 유망 무점포 창업 아이템 [7] 이동식 판매 & 이동형 테이크아웃 판매점

[추천 링크] 불황에 강한 유망 창업 아이템 [1] 재활용/폐업점포 정리/온라인 땡처리

[추천 링크] 불황에 강한 유망 창업 아이템 [2] 렌털/초저가형 유통업/창고형 할인매장

[추천 링크] 불황에 강한 유망 창업 아이템 [3] 취업·창업·헤드헌팅 사업 & 성공창업 요건

[추천 링크] 1인 가구 대상 돈벌이 되는 유망 소자본 창업 아이템 : 가정간편식

[추천 링크] 1인 가구 대상 돈벌이 되는 유망 소자본 창업 아이템 코인 세탁소

[추천 링크] 최단 시간 창업 트렌드·유망 아이템 정보 얻는 법 [1] 포털·신문 검색/방송·책 보기/박람회 참가

[추천 링크] 최단 시간 창업 트렌드·유망 아이템 정보 얻는 법 [2] 창업상담·교육·설명회 참가/카페 정보 열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