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만사 편집장의 스페셜에디션e :: 최단 시간 창업 트렌드·유망 아이템 정보 얻는 법 [1] 포털·신문 검색/방송·책 보기/박람회 참가

세상만사 편집장의 스페셜에디션e

# 예비창업자가 창업 트렌드와 유망 아이템 정보·지식을 습득 준(準) 창업전문가로 거듭 나거의 모든 방법

   


창업자들이 어렵게 자금을 모으고 각종 정보를 수집하며 밤낮없이 준비한다 해도 3년 내 폐업하는 경우가 전체의 85%에 달한다고 합니다. 창업한 가게 4곳 중 3곳 이상이 3년 안에 문을 닫는다는 이야기입니다. 모두가 성공을 꿈꾸며 노력하지만 대다수가 실패하는 가장 큰 이유는 창업자들이 창업에 대한 철저한 사전 조사와 현장 경험이 부족했기 때문입니다. 이를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창업 시장 트렌드에 맞지 않은 아이템 ▲고객 구매 기호 분석 ▲입지 상권 선정 전략 ▲고객 서비스 전략 등 여러가지 측면에서 부족했거나 미흡했기 때문입니다.


그중 창업 시장 트렌드에 맞지 않은 아이템의 폐업 이유는 창업 시장의 큰 흐름, 즉 세상의 흐름인 트렌드에 맞지 않은 아이템으로 창업 전선에 뛰어들었기 때문입니다. 세상의 흐름이란 사람이 움직이는 길을 뜻합니다. 사람이 지나간 자리에 돈이 생기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예를 들어 개별 점포에서 상권 파악의 중요 요소 중 하나인 유동인구의 소비 트렌드를 명확히 분석해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면 어떤 이익을 기대할 수 있을까요.


상권 내에 타깃 고객층의 라이프스타일이나 세대별 소비패턴, 소비수준, 사용제품(또는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가치관을 정확히 읽어내어 그들의 기호에 맞는 상품을 적기에 출시한다면 대박 판매로 이어질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더욱이 남들이 모방하기 쉽지 않은 독보적인 기술력을 갖추었다면 고난이도의 제품(또는 서비스)을 개발하고 판매하는 것도 그렇게 어렵지 않을 겁니다.


거기에 공격적인 제품(또는 서비스) 홍보와 마케팅을 전개하고 고품격 서비스 등 타깃 고객에게 상품 이상의 남다른 가치를 제공했다면 고가의 독점 판매는 따 놓은 당상일 겁니다. 만일 그렇게만 된다면 창업한 가게는 곧바로 번영일로에 들어섭니다. 이 꿈같이 들리는 성공 스토리는 소비자의 니즈를 정확히 읽어내는 데서 출발합니다.


여러분도 잘 알다시피 우리나라 자영업 시장은 포화 상태에 이른지 오래입니다. 자영업 시장수요보다 항상 공급이 많아왔다는 이야기입니다. 한정된 수요의 시장고객에게 누가 먼저 가장 좋은 조건을 내걸어 팔 수 있느냐가 관건이라는 말입니다. 하다 보니 동종업체들간 출혈 경쟁과 과당 경쟁이 예사로 이루어집니다. 수익성 악화는 불 보듯 뻔합니다. 자영업소들이 몇 년 안에 못 버티고 폐업이 속출하는 것은 바로 그 때문입니다.


이 무한 경쟁이 벌어지는 살벌한 싸움판에서 살아남으려면 예비창업자는 최우선적으로 자신의 적성에 맞는 사업 아이템을 선정하는 작업부터 잘해야 합니다. 이 첫 단추를 잘 꿰어야 상권 분석, 창업 자금 마련, 경영, 마케팅 등 실제 창업을 위해 쏟아 부은 나머지 노력들이 물거품이 되지 않습니다.


다음에 제시하는 최단 시간에 최신 창업 트렌드와 유망 창업 아이템을 얻을 수 있는 10가지 방법은 그 순서를 나열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최단 시간에 창업자가 제대로 된 정보와 지식을 얻을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어 구체적인 정보를 수집·분석한 후 알기 쉽게 정리한 것입니다. 이에 예비창업자로 하여금 창업의 성공 확률을 높일 수 있는 가장 확실한 기본 정보와 기초 지식을 체계적으로 습득하는 데 올바른 길잡이 역할을 해줄 것으로 기대합니다. 


아무쪼록 세상만사 편집장이 야심차게 준비한 이번 기획이 힘든 창업 정을 무사히 견딜 수 있도록 '성공 창업'이라는 세계지도를 펼치고 나침반을 맞춘 후 배를 출발시키기 전까지의 필수적인 준비 단계이기를 바랍니다. 또한, 성공 창업을 향한 길고 긴 여정의 출발점에서 예비창업자가 창업 경험이나 전문가의 도움을 받지 않고도 혼자 사업(자영업)을 시작하면서 겪게 될 수많은 시행착오와 예상치 못한 문제에 대한 모범 답안을 찾아 나가는 유익한 시간이 되기를 바랍니다. 


부디 자신의 사업 철학이 오롯이 구현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데 모든 노력을 다해 창업자 자신이 옳다고 믿는 -그래서 어떤 난관도 극복할 수 있는- 자신 만의 사업 성공의 방정식을 발명해내는 소기의 성과를 달성하기를 바랍니다. 두 차례로 나누어 자세히 소개합니다. (다음에 필자가 제시하는 10가지 방법과 관련 내용은 글쓴이의 견해와 주장이 담겨 있으므로 예비창업자가 실제로 얻고자 하는 것과 부합하지 않을 수 있고, 정확한 내용을 담으려고 노력했지만 혹시 잘못되었거나 부정확한 기술이 있을 수 있음을 미리 밝혀두는 바입니다.) 

작성자 : 네이버 블로그 소자본사업노하우교류연대(since 2004) 운영자 멀티잡스



① 구글 · 네이버 · 다음 등 포털 사이트 '창업 아이템', '창업시장 트렌드' 키워드 검색

각 포털 사이트 검색 창에 '창업시장 트렌드', '창업 아이템' 등 창업 관련 키워드로 검색하면 가장 빠르게 국내외 창업 트렌드와 아이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창업 관련 다양한 키워드로 포털 사이트별로 가급적 많이 열어보고 그 내용을 꼼꼼히 살펴보면서 자신의 적성에 맞는 창업 아이템을 선정하는 작업을 진지하게 임해야 합니다.


그러려면 창업자 자신이 가장 궁금해 하는 정보와 지식을 모두 얻을 수 있을 때까지 검색작업을 계속 해야 합니다. 창업자의 모든 의문이 풀릴 때까지라고 표현하는 것이 더 맞습니다. 이에 '우리나라 창업시장 현황과 향후 자영업 시장 전망을 통해 본 내가 하기에 알맞은 유망 창업 아이템과 실행 계획(가제)'이라는 주제아래 여러 경로에서 습득하고 축적한 정보와 지식을 근거로 소제목별로 체계적으로 분류·정리하는 작업을 하는 것은 어떨까 합니다.


창업시장 트렌드와 관련해서는 '창업시장 현황', '창업시장 전망', '창업시장 규모', '창업 트렌드 분석' 등을, 창업 아이템과 관련해서는 '유망 창업 아이템', '창업아이템 선정', '창업아이템 추천', '창업아이템 소개', '일본 창업 아이템', '1인 기업 창업 아이템', '소자본 창업 아이템', '일본에서 뜨는 창업', '미국 창업 아이템' 등을 최소한의 키워드로 모두 검색해 링크된 페이지별로 모두 읽어보고 꼼꼼하게 분석·정리하십시오.  


폭넓게 많이 찾을수록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한다면 창업에 대한 기본지식을 숙지한, 제1 단계의 작업을 완수한 것으로 여겨도 됩니다. 이렇게 예비창업자가 창업에 대한 기초를 다져 놓으면 다음에 열거하는 나머지 방법들이 한결 손쉽게 느껴질 겁니다. 이 전체와 부분의 합을 맞추는 워밍업의 시간을 충분히 갖기를 바랍니다.

② 창업관련 전문신문과 일간 경제신문 '창업 아이템', '창업시장 트렌드' 키워드 검색

창업&프랜차이즈신문, 창업경영신문, 한국창업경제신문, 한국창업신문, 열린창업신문 등 현재 열람 가능한 창업전문 온라인신문사에 접속하면 유망 창업 아이템과 프랜차이즈관련 키워드 검색은 물론 실시간으로 쉽고 간편하게 최근 창업 이슈와 창업시장의 흐름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각 전문매체 홈페이지에 게재된 소자본‧프랜차이즈에 관한 최근 업계 동향을 꼼꼼히 살펴보는 한편 프랜차이즈 업종별‧자금규모별 창업정보를 가지고 자신에게 맞는 유망 창업 아이템 정보가 있다면 좀 더 구체적으로 비교‧분석하는 시간을 가져 보십시오. 


이들 창업전문 신문사에서는 창업행사 정보를 원하는 메일 수신자에게 요즘 뜨고 있는 창업아이템이나 1인 무점포 창업 아이템과 창업아이템 무료 시식, 무료 창업 설명회 등 갖가지 최신 행사정보를 정기적으로 발송합니다. 수신메일 중 관심 가는 행사가 있다면 직접 참여해 현업에 대한 평소의 궁금증을 푸는 시간을 갖기를 바랍니다. 


아울러 매일경제, 한국경제, 서울경제 등 일간 경제신문 인터넷 홈페이지도 빠뜨리지 말고 방문해 검색 창에 '창업 트렌드', '창업 아이템', '프랜차이즈'를 키워드로 자세한 정보를 알아보는 한편 창업 성공 사례와 전문가 조언 등 심층 정보도 수집‧분석해 기존에 정리한 자료를 보강하는 데 활용하십시오.

③ 소상공인 대상 전문방송 시청

중소벤처기업부 산하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운영하고 있는 소상공인방송(yestv.or.kr)은 전국 소상공인과 전통시장 대상의 전문채널로, 소상공인과 전통시장 이슈를 심도 있게 취재하여 전달하는 각종 뉴스는 물론 국내 최고 수준의 창업·경영, 상권 분석 전문가들의 수준 높은 강의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뿐만 아니라 전통시장 이슈와 최근 소비 동향, 신사업 아이템 등 최신 정보와 소상공인과 전통시장의 일상을 체험할 수 있는 다큐멘터리를 비롯한 소상공인·전통시장 분야 화제의 인물을 찾아가 진행하는 인터뷰 등 국내의 소상공인 및 전통시장과 관련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작·방송합니다.


소상공인방송 전체 프로그램 가운데 예비창업자가 특별히 챙겨볼 만한 프로그램으로는 ▲성공 창업을 위한 지역별 상권 정보 ▲맞춤형 창업·프랜차이즈 교육 프로그램 ▲총 60개 업종의 창업 방향 및 핵심 전략을 알려주는 창업교실 ▲창업 전문가들이 이론과 실전 사례를 소개하는 창업의 정석 ▲창업에 관한 전략과 노하우를 모두 전수받을 수 있는 소상공인닥터 등이 있습니다.  


한편, 소상공인방송과 함께 매일경제TV, 한국경제TV, 서울경제TV, 머니투데이방송 MTN, SBS CNBC 등 각 경제전문 보도채널에서 '창업' 주제 관련 방송 프로그램이 있으면 소개하려고 했으나 관련 내용을 제작·방송하는 곳이 없어 전하 못함을 밝힙니다. 


④ 창업관련 잡지와 단행본 서적 구독

예비창업자는 매월 발행되는 월간지 '창업&프랜차이즈'와 창업·트렌드 관련 단행본 구독을 통해 다양한 시각의 심층적인 정보과 지식 습득이 가능합니다. 선진 프랜차이즈 산업의 흐름, 방향, 아이템 등 관련 업계의 최신 동향과 창업에 필요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월간 창업&프랜차이즈에서현장 취재와 검증 절차를 거쳐 프랜차이즈 업종별·분야별 수익성, 안정성, 성장성 등에 관한 핵심 분석자료를 제공합니다. 


창업자에게 짧은 시간 내에 창업에 관한 모든 지식과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도서관 활용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서울 서초구 반포동에 있는 국립중앙도서관 1층 서고자료신청대와 지하 2층 디지털열람실, 4층 연속·정부·신문자료실 등을 활용하면 한자리에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메모하기에 분량이 많은 페이지는 그 자리에서 복사도 가능합니다. 


창업자 거주지 도서관 또한 정보 습득에 유용한 장소입니다. 지역 도서관은 창업·트렌드관련 보유서적이 많지 않아 정보 수집에 제한적이라는 점은 반드시 염두에 두고 있어야 합니다. 지역 도서관은 다섯 권의 책을 15일 가량 대여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7일 정도 구독 기간 연장도 가능합니다. 창업자가 필독서라 여기는 간 서적들은 구입해 볼 것을 권합니다. 구간 서적들은 알라딘, 예스24, 인터파크헌책방, 교보문고장터, G마켓중고도서 중고서적 온라인 판매중개 사이트를 통해 정가보다 낮은 가격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관련 서적 구입에 앞서 집 근처의 오프라인 서점(창업 관련 도서만 모아 놓은 부스)이나 인터넷 접속을 통한 온라인 서점(경제·경영 분야 '창업' 주제) 방문을 권합니다. 수많은 창업 관련 서적들 가운데 창업자가 반드시 필요로 하는 서적에 대한 구입 목록표을 만드시기 바랍니다. 이때, 해당 도서의 리뷰와 서평 참고는 필수입니다. 직접 읽은 창업 서적 말미에 저자가 책 집필에 참고한 문헌이나 온라인 서점에서 동일 주제 영역으로 묶어 놓은 연관 도서도 함께 꼼꼼히 살펴 보면 관심 주제 서적을 선별·구입(또는 지역도서관 대여)하는 데 드는 시간을 많이 줄일 수 있습니다. 

월드전람 등 전시업체에 회원으로 등록하면 프랜차이즈 창업박람회 행사 전 팸플릿과 초대장을 무료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주최 측에서 행사 전 보내주는 모바일 무료 입장 초청장.


⑤ 최근에 열린 프랜차이즈 창업박람회 참가

예비창업자는 프랜차이즈 창업박람회 참관를 통해 한자리에서 유망 프랜차이즈 브랜드 창업 아이템을 업종별로 비교·검토보고 프랜차이즈 가맹본사 직원과의 직접 상담을 통해 가맹절차는 물론 점포 인테리어, 홍보, 운영, 관리 전반에 관한 점주 교육과 지원 정보를 입수할 수 있습니다. 부대 행사로 열리는 예비창업자 대상의 창업 컨설팅과 마케팅 전략 주제의 세미나도 경청할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보통 3일간의 일정으로 진행되는 세미나는 프랜차이즈·창업·부동산 분야별 전문가의 주제별 강의와 가맹점주의 점포 운영 성공 사례 강연으로 이루어집니다. 예비창업자는 가맹점 창업의 이해와 창업 자금에 맞는 상권 및 입지 분석 방법부터 성공 창업을 위한 점포 선정 방법, 점포 계약 시 유의사항과 실전 팁, 가맹점 창업의 법률적 절차와 정보공개서로 보는 우수 브랜드 선별 방법, 매출 증대를 위한 온라인 마케팅, 가맹점 사업자의 점포 오픈(또는 운영) 성공 사례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주제의 강연 경청을 통해 프랜차이즈 사업에 관한 많은 정보와 지식을 짧은 기간에 습득할 수 있습니다.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월드전람, 제일좋은전람 등 관련 협회와 전시전문업체는 서울 코엑스(COEX)와 세텍(SETEC)·aT센, 일산 킨텍스(KINTEX), 부산 벡스코(BEXCO),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KDJ Center), 대구 엑스코(EXCO)대전무역전시관, 송도컨벤시아, 창원컨벤션센터 등 전국 주요 지역에 있는 대형 전시장에서 주최자별로 연초와 연말은 물론 1개월~3개월 단위로 개최합니다. 


창업자가 행전에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참가등록을 신청놓으면 무료 입장이 가능합니다. 프랜차이즈 창업박람회 주최 측에서 참가신청 등록자 휴대폰에 문자 메시지로 미리(늦어도 7일 전) 통보해 주기 때문에 행사 일정 착오로 참가하지 못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보통 주중 3일간의 일정으로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열립니다. 행사 마지말 날은 보통 30분 일찍 폐장합니다.


무조건 1회 이상 전시장 전체 부스를 꼼꼼히 둘러본 후 관심 주제별 프랜차이즈 브랜드 부스를 방문해 참관객 반응 등 이모저모를 살펴보고 각 가맹본부에서 비치해 놓은 카달로그 등 준비자료들을 반드시 챙기시기 바랍니다. 현장에서 궁금한 사항은 가맹본부 관계자에게 그때그때 질문해서 충실히 답변을 듣고 반드시 기록해 놓기를 바랍니다. 그냥 듣기만 하고 기록해 놓지 않으면 금방 잊어 버리기 쉬워 나중에 똑같은 질문을 반복하는 등 결과적으로 아까운 시간을 낭비하게 됩니다. <편에서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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