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만사 편집장의 스페셜에디션e :: 불황에 강한 유망 창업 아이템 [3] 취업·창업·헤드헌팅 사업 & 성공창업 요건

세상만사 편집장의 스페셜에디션e

실업자 증가로 온라인 취업 정보·창업컨설팅·헤드헌팅 관련 업체 호황

불경기로 취업난이 심화되면서 대기업과 공기업,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최신 취업 공고 및 구인·구직 정보를 제공하는 온라인 취업 정보 시장과 고급·전문인력 헤드헌팅, 창업자가 성공적인 사업모델을 만들어 자립할 수 있도록 돕는 창업컨설팅 시장도 덩달아서 호황을 누리고 있습니다. 온라인 취업 정보 시장은 2015년 한 해 동안에만 1,800억 원의 매출을 기록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취업난으로 소규모 채용에도 많은 지원자가 몰려 이력서 검색 서비스를 사용하거나 아예 채용을 전문 업체에 대행시키는 기업이 늘어나면서 매출이 증가하기 시작했습니다. 구직자 역시 그냥 채용정보만 검색하는 것이 아니라 이력서 등록, 구직 상담과 같은 유료 서비스를 적극 이용한 것도 매출이 늘어난 요인으로 분석됩니다. 잡코리아, 사람인, 인크루트, 커리어넷 등이 대표적인 포털 업체입니다.

 

온라인 취업 정보 시장 규모는 앞으로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극심한 취업난이 고착화되면서 구직자들의 수가 늘어날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인 데다 온라인 취업 정보 업체마다 수익 확대를 위해 인재 데이터베이스(DB) 검색, 채용 대행, 헤드헌팅, 취업 교육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기 때문이죠.


   



고급·전문인력 헤드헌팅은 경기 불황에도 불구하고 호황을 누리고 있는 업종입니다. 헤드헌팅은 전문 인력을 필요로 하는 회사로부터 인재 공급을 의뢰받아 기업의 최고경영자, 간부, 고급 기술인력 전문가 등 맞춤 인재를 찾아주는 일을 전문적으로 하는 사업입니다. 헤드헌팅 전문업체들은 개인고객의 취업컨설팅은 따로 수수료를 받지 않는 대신 기업고객에는 한 기업 당 적게는 5만 원에서 많게는 수천만 원까지 받습니다. 모집공고를 인터넷 사이트에 게재하는 것부터 채용 대행을 도맡는 일까지 업무의 난이도가 업체별로 천차만별이라고 하네요.


헤드헌터는 채용 성사 때 개인 연봉의 20~30% 상당에 달하는 금액을 수수료로 기업으로부터 받습니다. 연봉이 1억 원인 사람을 헤드헌팅 해주면 최대 3,000만 원의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것이죠. 헤드헌터는 폭넓은 대인관계와 투철한 서비스 정신을 요구합니다. 헌팅 과정에서 다반사인 실패를 이겨내고 영업을 넓혀가야 하기 때문이죠. 40~50대의 직장 경험을 갖춘 퇴직자에게 오히려 유리한 직종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창업컨설팅업체의 상황도 비슷합니다. 20~30대의 청년 창업이 크게 늘어난 데다 최근에는 5,60대에 직장을 그만두었거나 은퇴한 중장년층이 도·소매업과 제조업, 숙박·음식점업 위주의 창업에 적극적으로 나서면서 호황을 누리고 있다고 합니다. 창업 교육이나 상담을 받기 위해 찾는 사람들이 예년에 비해 30% 정도 증가한 것이 그것을 말해줍니다.


사무소와 인력 외에 추가 비용이 크게 들지 않는 창업컨설팅의 경우 순수익률이 70~80%에 이른다고 창업 컨설턴트들은 추정합니다. 창업컨설팅은 점포 매물 중개 일을 주로 맡습니다. 이미 영업 중이던 매장이나 새로 프랜차이즈점을 내려는 가맹본사의 물건을 확보해 새로 가게를 차리려는 예비창업자에게 연결해주고 점포 권리금의 일부(10% 이하)를 수수료로 받습니다.


직접 발로 뛰고 소비 트렌드에 맞는 창업해야 성공 가능성 높아

경기 불황은 물론 소비심리까지 위축된 상황에서 과연 어떤 방향으로 창업을 해야 성공할 수 있을지 예비창업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불황일 때는 관련 업종에 대한 경험 부족이나 사업 자금 등 재정적 문제로 감히 창업에 나설 엄두를 내지 못하는 것이 일반적인 사회 현상이죠. 전체적인 시장 상황도 좋지 않으니 당연한 심리일 수 있겠습니다.


이제 어떤 경제 석학도 향후 한국경제의 건실한 성장에 대한 견해를 피력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오랫동안 저성장과 장기 침체의 늪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죠. 이로 인해 주눅 들거나 소극적인 생각으로 아무것도 하지 않게 되면 어떻게 될까요? 더욱 곤란한 상황에 놓이게 되지 않을까요.


최근 몇 년간을 돌이켜 봐도 해마다 위기가 아닌 적이 없었고 어렵지 않은 시기가 없었습니다. 빌 게이츠가 불황기에 창업한 마이크로소프트의 성공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과욕을 부리지 않고 사업 원칙과 기본에 충실하면서 경쟁력과 차별성을 갖춘다면 성공하지 못할 이유가 없다고 봅니다. 사업이란 모름지기 불경기나 호경기와 상관없이 꾸준한 인내심과 노력이 없으면 할 수 없는 것 아닙니까. 수많은 사람들 가운데 자기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끈 사람들은 바로 그러한 공통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단순히 대박 기회만을 노리고 창업 시기를 계속적으로 저울질해서는 결국 좋은 기회를 다 놓치는 우(愚)를 범하게 됩니다. 불황이 장기화될수록 창업해서 당장의 수익 올리기에 급급하기보다는 공동체 일원으로 지역 사회에 기여한다는 느긋한 마음가짐으로 시작하는 것이 오히려 사업을 오랫동안 지속할 수 있는 비결이라고 생각합니다. 긴 안목으로 사업을 가꿔나가야만이 업체의 생명력을 오랜동안 유지할 수 있다는 뜻에서 하는 말입니다.


 주요 창업교육기관   

육기관

교육내용

 소상공인진흥공단

 창업준비 및 점포운영에 필요한 기본교육·전문교육·분반교육 

 서울시 창업스쿨

 온라인(일반과정)·오프라인(전문과정) 창업 실습교육 병행

 창업진흥원

 주요 업종별 및 단계별 창업교육 실무


따라서 좀 더 멀리 보고 차분하게 대응해서 가치 창업에 무게중심을 두고 도전할 것을 권합니다. 창업자는 특정 아이템에 대해 지나친 기대를 걸기보다 스스로가 '유망'하게 사업을 추진하려는 자세를 가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언급한 사업들이 불황에 강하다는 장점만을 고려해 아이템을 선택하는 것은 위험천만한 생각이라고 판단됩니다. 불황기에는 소비자들이 꼭 필요한 물건 외에는 특별한 상품을 구매하는 것을 꺼려할 수밖에 없죠. 그래서 값싸고 단순한 기능을 갖춘 제품과 서비스가 소비시장에서 관심을 받는 겁니다.


하지만, 이러한 제품과 서비스만으로는 진정한 차별화를 이루기 어렵습니다. 진정한 차별화는 사람들의 머릿속에서 인식을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이는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어필 가능한 만두 같은 대중적인 아이템으로 외식사업을 하더라도 가격 대비 만족도가 높은 수제라는 콘셉트를 더해 차별화를 이룰 수 있다면 성공 가능성은 높다는 이야기입니다.


따라서 사업의 지속성과 수익성을 따져보고 자금이나 적성에 맞는 실속형 아이템을 골라야 할 겁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앉아서 생각하기보다는 발로 뛰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창업자들은 적어도 상권과 입지 선정에 관한 기초적인 분석 작업부터 공정거래위원회에 신고된 프랜차이즈별 창업비용과 가맹 본사에서 내세우는 영업 전략의 실현 가능성, 그리고 매출은 어느 정도인지 현재 운영 중인 점포를 찾아다니며 현장조사를 해야 합니다.


향후 전개될 것으로 예상되는 소비 트렌드에 맞추어 창업을 준비하는 것도 바람직합니다.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이나 소비 형태를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다면 소비자 특성에 맞는 상품 개발이 가능해지니까요. 인생의 즐거움과 행복을 위해 아낌없이 투자하는 소비자를 겨냥한 인기상품을 독자 개발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현재 가장 큰 규모로 성장 중인 1인 가구 소비자(2016년 12월 현재 539만 명)를 위국, 탕, 찌개, 보쌈, 삼겹살, 갈비찜, 스테이크, 파스타 등 가정간편식(HMR)과 1인분 세트메뉴, 1인가구 전용식당, 1인분 신선식품 배달업, 1인 가구 짐 보관/이사/건물 수리·보수·인테리어, 애완동물/식물, DIY·가구 리폼, 가제품, 1인 배낭여행 상품을 개발하는 것이 그것이죠. 1인 창조기업 역시 점차 증가 추세이므로 이들을 위한 공간 공유형 사무실 카페나 공동 사무실 단기 임대 사업도 유망 창업 아이템일 수 있습니다. 1인 창조기업은 대표자 1명 또는 5명 미만 공동사업자가 운영하는 회사로 2016년말 현재 전국적으로 26만1,416개가 분포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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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웬만한 고객들은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가 필요할 때 혹은 거래 점포를 선택할 때 하나부터 열까지 꼼꼼히 따져 구입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다양한 상품의 정보와 가격을 인터넷으로 비교·선택하고, 상품에 대한 평가도 거침없이 고객 평가란에 게재하는 것은 물론이구요. 자신이 지향하는 가치를 포기하지 않으면서도 가격과 만족도 등을 세밀히 따져 소비합니다. 음식 하나를 고르더라도 좀 더 퀄리티가 높고, 가격 대비 만족을 얻을 수 있는 것을 구매한다는 이야기입니다.


이처럼 입맛이 까다로운 고객들은 장기적인 경기 불황으로 인해 더욱 냉정해졌습니다. 이들 입맛을 제대로 맞추려면 판매업체에서는 적어도 구매 요인이나 방법 등 타깃 고객에 대한 소비 성향을 구체적이고 정확하게 분석·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수많은 창업자들이 성공하지 못한 이유가 바로 이러한 성향의 신규 고객을 유인하고 그들을 단골 고객으로 확보하는 데 실패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성공 창업을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제시하는 것이 창업 전에 관련 업종에 취업해서 최소 6개월에서 1년 정도를 경험하면서 자신만의 노하우를 쌓는 것이 있겠습니다. 수많은 고객을 상대로 직접 경험해본 창업자라야 실전 창업에서 시행착오를 겪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죠. 베이비부머(1955년~1963년 출생) 창업자일 경우라면 한 번 실패하면 회복하기 어려운 상황에 놓이기 때문에 리스크가 적은 업종을 염두에 두고 안전하게 투자할 것을 당부합니다.


창업자는 창업교육기관을 방문해 관련 교육이나 상담을 받아보는 것을 우선시해야 합니다. 창업교육이란 창업을 계획하고 준비하는 사람에게 창업 관련 정보와 전반적인 교육을 지원함으로써 창업을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을 말합니다.


소상공인지원센터 등 정부 기관에서 시행하는 창업 실무교육과정을 활용하는 것이 창업 실패를 줄이고 성공으로 가는 길임을 잊지 않았으면 합니다. 창업교육은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지자체), 민간단체 등에서 실시하는데, 정부와 지자체는 교육과 함께 창업 자금도 지원하고 있어 예비창업자가 많이 몰립니다. 창업교육을 선택할 경우 자신에게 가장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프로그램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순히 창업 자금을 손쉽게 지원받거나 융자를 받기 위한 절차의 하나로 교육에 참가하게 되면 당초 목적이었던 이론과 실제를 모두 경험할 수 있는 좋은 교육의 기회를 놓치게 된다는 점을 명심하십시오. 창업교육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얻고 자신의 창업 자금에 맞는 상권 입지와 아이템을 잘 선택한다면 성공은 그리 먼 곳에 있지 않다고 확신합니다. 성숙기가 길고 원가가 낮으며 순이익이 높은 아이템을 찾아야 합니다.


창업에 성공하는 사람들이 되려면 평소 창업에 영향을 미치는 거시경제를 주시하고 도움이 될 만한 정부 정책을 검토하는 한편, 격변하는 시장 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하기 위한 최신 소비 트렌드에 대한 학습 노력도 병행해야 될 겁니다. 남들과 차별화된 사업 전략으로 임하지 않으면 치열한 창업시장에서 살아남기 어렵다는 점, 다시 한 번 더 말씀을 드립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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