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만사 편집장의 스페셜에디션e :: 불황에 강한 유망 창업 아이템 [1] 재활용/폐업점포 정리/온라인 땡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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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고·재활용 사업·땡처리 몰 불황 틈새 인기몰이 … 어린이 대상 사업은 꾸준한 성장세

소비자들이 지갑을 열지 않아 내수 침체로 인한 경기 불황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호황을 누리는 업종들이 있다고 하네요. 어린이 중고용품 등 중고제품 판매 사업을 비롯하여 맞춤형 리폼·튜닝 사업, 폐업 점포정리 사업, 리퍼브 사업, 렌털 사업, 온라인 취업 정보와 창업 컨설팅 사업, 초저가형 유통사업, 창고형 할인매장, 실속형 외식사업 등이 그것입니다. 불황 속에서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 유망 창업 아이템과 성공 창업에 필요한 요건을 세 차례로 나누어 소개합니다. 

▶ 작성자 : 네이버 블로그 소자본사업노하우교류연대(since 2004) 운영자 멀티잡스


   


장기 불황으로 값싸고 품질 좋은 중고제품 찾는 소비자 늘어나

불황에 강한 사업으로는 '중고제품 판매 사업'이 대표적입니다. 허리띠를 졸라매야 하는 불황이 일상이 돼 버리면서 한 푼이라도 절약하려는 알뜰 소비자들이 주요 고객층이죠. 이른바 '아나바다'(아껴 쓰고, 나눠 쓰고, 바꿔 쓰고, 다시 쓰기) 소비자들이 그들입니다.


옷장, 침대, 소파 등 가구부터 가전제품, 악기, 골동품, 옷, 신발 등 다양한 제품을 취급하는 중고 백화점에서 판매되는 중고제품들은 수리·세척하고 포장까지 마친 후 판매해 새것과 다름없다고 하는군요. 모든 제품에는 가격표가 붙어 있고 정찰제로 판매됩니다. 제품에 따라서는 6개월에서 1년간 애프터서비스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중고제품들 가운데 저렴하게 살 수 있는 브랜드 중고제품에 대한 시장 수요는 꾸준히 늘어왔습니다. 특히 알뜰 주부들 사이에서 중고 어린이용품에 대한 수요는 줄지 않고 있죠. 핵가족화로 한 자녀를 둔 가정이 늘면서 불황인데도 불구하고 아이들과 관련된 교육이나 놀이, 먹고 입는 것에 이르는 다양한 소비시장은 오히려 커지고 있습니다.


어린이 중고가게는 유아의류, 장난감, 문구, 도서, 아기신발, 아기침대, 유모차, 승용완구, 액세서리 등 아이와 관련된 모든 것들이 판매 가능하고, 단품 판매 매장보다 훨씬 높은 매출을 올릴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예들 들어 의류 제품만 하더라도 내의와 외출복, 모자, 양말 등 아기에게 필요한 제품이 한두 가지가 아니죠. 이들 중고 의류는 세탁하고 다림질한 뒤 가격을 정해 판매됩니다. 대부분의 중고용품 가격은 원래 판매가의 절반 정도로 소비자 구매가격을 책정합니다.


중고 어린이용품 사업은 개인 간 거래 등을 통해 물품을 확보한 후 주택가, 대규모 아파트 단지 등에 오프라인 매장을 열어 필요한 것들을 엄마들이 사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들 현장에서 판매할 때에는 무엇보다 연령별로 물품을 잘 구분해 정리하여 판매하고, 브랜드와 비(非) 브랜드의 분류를 철저히 해 엄마들의 니즈를 충족시켜 주어야 일정 이상의 매출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중고 어린이용품점 성공의 열쇠는 '질 좋은 상품을 얼마나 확보하느냐'에 달렸습니다. 믿을 만한 브랜드 상품을 사들여야만 손해를 안 보고 팔 수 있으니까요. 헌 옷을 가져온 엄마(고객)에게는 해당 점포에서 다른 물건을 살 수 있는 쿠폰을 주는 것도 고객 확보를 위한 좋은 방법입니다. 이렇게 모은 옷을 정가의 30∼40% 선에 되팔게 되면 수익을 남길 수 있습니다.


중고 어린이용품 중 인기 품목 또는 재고품목에 대해서는 어린아이를 둔 일반 가정주부를 고객으로 안심거래 방식으로 사고 파는 온라인 중고유아용품 직거래 장터를 적극적으로 이용해 구입 또는 판매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모든 취급제품에 대한 위탁·교환 방식까지 중고 어린이용품 사업 범위에 포함시키면 좀 더 다양한 품목에 대한 수급과 판매를 할 수 있게 되어 매출 증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거기에다 고장난 유모차·장난감 수리와 유아의류 수선까지 포함시킬 경우 중고 어린이용품 사업 범위는 훨씬 넓어집니다. 중고 어린이용품 취급 품목 확대와 제품수리 등 부대 서비스 개발로 매출과 이익 증대를 동시에 꾀할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중고 비즈니스 업계에서는 중고 어린이용품점을 포함하여 1세~10세의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엔젤비즈니스가 내수 침체로 인한 경기 불황과 상관없이 앞으로도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재활용 사업, 리폼·리스·리필 3대 축으로 성장세

이미 한 번 이상 사용한 제품을 재활용하는 리사이클링(Recycling) 역시 불황에 강한 사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재활용 사업은 리폼(Reform), 리스(Lease), 리필(Refill) 등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리폼은 의류와 가죽제품을 비롯하여 신발, 구두, 가방 등을 수선한 상품처럼 적은 비용으로도 기존에 사용하던 제품을 새것처럼 수리해 판매하거나 시설을 개선하는 것을 말합니다. 의류 수선 같은 전통적인 리폼 사업도 그동안 욕실과 주방 코팅, 자동차 외형복원으로 점차 그 사업 영역을 넓혀 왔습니다.


욕실과 주방 코팅 리폼 사업은 새로 싱크대를 맞추거나 타일 공사를 하는 것보다 비용이 30% 이상 저렴해 이용자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필자 부모님의 집 욕실도 300만 원(욕실 리모델링 비용, 욕실 코팅 리폼만 할 경우 1~2일 작업 75만 원에 가능)이란 목돈을 들여 욕실 바닥과 벽면 타일과 비데, 세면대, 대형 거울을 최신식 제품으로 교체했죠. 욕실 천장의 조명기구 교체는 물론 벽면 두 곳에 수건, 비누, 삼푸 같은 것을 넉넉하게 보관할 수 있는 수납장도 새로 달았고요. 보름 정도 작업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헌집 같은 인상을 주던 집이 새집처럼 완전히 변했습니다. 욕실 이용 편리성이야 더 말할 것 없고 집 자체의 재산 가치를 높여주었다는 생각을 가지게 해주었죠. 이만 각설하고 본 내용으로 돌아가겠습니다.


욕실과 주방 코팅 리폼 사업은 1,000만 원 정도의 소자본창업이 가능하고 기술 중심형 사업이어서 매출이 거의 마진일 정도로 수익이 높은 장점이 있습니다. 차량 외형복원업은 찌그러지거나 긁힌 부분을 말끔히 제거하여 차량의 외형을 복구하는 사업으로 예비창업자들에게 인기라고 합니다. 창업비용은 점포비용을 포함하여 5,000만 원~8,000만 원선입니다. 카센터나 주유소에 숍인숍 형태로도 운영할 수 있는 장점이 있죠. 마진율이 90% 이상이어서 예비창업자들이 관심을 가져볼 만한 아이템으로 추천합니다.


기술형 유망 무점포 창업 아이템 : 욕실 리폼·코팅 / 차량 외형복원업 바로 가기


리스는 완제품을 저렴한 가격으로 빌려주는 사업을 말합니다. 리스로 이용하는 물건은 기저귀, 사무용품, 완구를 비롯하여 침대 매트리스, 비디오카메라나 여행가방, 캠핑용품 등 생활가전에서 레저용품까지 다양합니다. 예를 들면 순면으로 만든 아기 기저귀를 대여해주고, 사용한 기저귀를 수거, 세탁, 살균, 건조, 포장한 후 회원들의 가정에 직접 배달해주는 기저귀 세탁 대여업은 창업비용 900만 원~1,000만 원이면 월평균 200만 원 이상의 수입도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리스 품목 역시 사무용품이나 생활가전 대여로 점차 확산되고 있다고 합니다. 화장품이나 세제, 사무용 잉크나 토너 등의 기존 용기에 내용물을 다시 채워 사용하는 리필 사업은 아직 그 종류는 많지 않지만, 가정과 사무실 등 한번 소비와 일정 기간 사용 계약을 맺어 놓으면 지속적인 고객관리를 통해 안정적으로 판매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최근 창업자들에게 크게 주목받고 있는 분야는 맞춤형 리폼·튜닝 사업입니다. 자동차, 가구, 의류, 신발, 욕실 등의 분야에서 개성을 추구하는 고객의 욕구가 날로 커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이 가운데 의류 전문 리폼 의뢰 건수는 점증 추세라고 합니다. 소자본창업 아이템으로 고소득을 올릴 수 있는 신발 리폼은 최근 창업자에게 인기 아이템으로 눈길을 끕니다. 기존 제품에 간단히 덧대고 붙이는 리폼 작업을 통해 적은 비용을 들여 새 제품을 구입한 것과 비슷한 효과를 누리려는 알뜰 쇼핑족을 중심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핸드페인팅 튜닝 신발을 판매하는 사업은 소형점포 또는 인터넷을 통한 홍보로 집에서도 창업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핸드페인팅 튜닝이란 신발 같은 패션 요소에 핸드페인팅 전용 물감을 이용해 직접 그림을 그려 구입고객이 원하는 개성과 취향을 살린 제품을 만드는 작업을 말합니다. 핸드페인팅 튜닝은 주로 10~20대 젊은 층 타깃으로 하는 사업이기 때문에 계절과 유행에 맞는 다양한 튜닝 상품을 그때그때 만들어서 매장에 진열·판매하고 충성고객을 확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하는군요.


핸드페인팅 튜닝 사업은 완성품 판매와 더불어 핸드페인팅 기법을 알려주는 교육사업을 병행할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맞춤형 신발 리폼 튜닝 사업은 창업 기간이 다소 길어지더라도 점포형 창업으로 바로 연계하기보다 온라인 창업을 먼저 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온라인 사업이 정착된 후에 오프라인 창업을 하는 순서로 진행하라는 이야기입니다. 점포형 창업일 경우 투자금으로 33m²(10평형) 기준 최소 1억 원 정도 필요합니다.


언급한 재활용 사업 가운데 스스로 배워서 창업하는 사람도 있지만, 의류 봉제공장에서 근무하다가 수선 집을 내는 경우가 더 많은 것처럼 관련 분야에 대한 업무 지식과 경험, 기술, 노하우가 어느 정도 필요하다는 점은 예비창업자라면 필히 염두에 두고 있어야 하겠습니다.


불황을 먹고사는 폐업 점포정리·온라인 땡처리 몰 호황

중고 사업과 양대 산맥을 이루는 불황에 강한 사업은 바로 폐업 사업입니다. 불황 장기화로 창업보다 폐업이 더 많다 보니 문을 닫는 회사나 점포의 집기와 제품을 헐값에 구입해 다시 파는 폐업 사업은 불황을 먹고사는 사업으로 불리기도 합니죠. 점포정리 업체는 폐업 후의 중고물품 정리와 거래를 처리해 주고, 폐업 컨설턴트는 자영업자들의 폐업 정리와 새로운 사업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상생 관계입니다. 


점포 사업자 입장에서는 가게 인테리어나 집기 등을 헐값에 처분하는 것보다 나은 값을 받을 수 있고, 구매자는 저렴한 가격에 물건을 구입할 수 있어 이득입니다. 관련 업계에서는 현재 폐업 컨설팅을 받거나 폐업 정리 업체를 이용하는 비율이 현재 3~5% 정도에 불과하기 때문에 향후 폐업 비용을 줄이고 창업을 하고자 폐업 전문 업체를 이용하는 고객들이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중고 물품을 판매하는 운영 업체는 보통 폐업하는 업체들의 상품을 시중가의 절반 가격에 팔아넘깁니다. 중고 물품을 처분하면 50% 정도를 마진으로 취할 수 있죠. 이와 함께 소규모 철거용역 사업도 불황기에 유망한 폐업 사업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가게나 사무실을 사용하다가 나가려면 입주자가 철거를 해야 하는데 불황이면 폐업하는 곳이 많다 보니 이런 일을 의뢰하는 업소가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최근에는 인터넷 온라인을 통한 땡처리 사업이 성업 중이라고 합니다. 온라인 땡처리 사업은 전문 인터넷 쇼핑몰과 홈쇼핑, 인터넷 쇼핑몰 등에 제품을 공급하는 업체들이 자사의 재고품과 반품을 온라인을 통해 일반 소비자를 상대로 염가로 판매하는 사업을 말합니다. 상품 보관과 관리에 상당한 비용이 들기 때문에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판매를 목적으로 진행합니다. 이에 유통기한이 최소 2주~최대 2년까지 남은 제품에 대해 최대 90%를 할인 판매합니다. 


떠리몰, 임박몰, 이유몰 등 3~4곳이 대표적인 떨이 전문 인터넷 쇼핑몰입니다. 판매와 유통에 허용되는 시간의 한계를 뜻하는 유통기한에 비해 식품의 안전한 섭취가 가능한 시기를 의미하는 소비기한이 평균적으로 20% 길어진 점에 착안한 사업입니다. 주로 과자나 베이커리, 음료, 즉석식품 등을 다루지만 건강기능식품이나 화장품 등도 싸게 팔아 주부, 싱글족 등에게 인기가 높다고 합니다. 언론 보도를 통해 알아보니 떠리몰의 경우 2015년 연간 매출액이 30억 원을 넘어섰습니다.


반품닷컴, 전시몰, 재고몰 등 3~4곳이 대표적인 반품 전문 인터넷 쇼핑몰입니다. 이들 쇼핑몰에서는 제품상 하자는 없지만 박스를 개봉한 적이 있거나 배송 과정에서 일부 훼손된 반품 제품들을 최대 80%까지 싸게 판매합니다. 인터넷 쇼핑몰이나 홈쇼핑을 통해 고객이 구입한 물건 중 '제품의 색이 사진과 다르다'거나 '생각했던 물건이 아니다'라는 등 대부분은 소비자들의 변심으로 반품된 것들이죠. 심지어 반품 제품 중에는 포장도 뜯지 않고 그대로인, ‘공기 미접촉 반품’도 있다고 합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반품이지만 포장이 없다는 점을 빼고는 기능면에서는 정상 제품 못지않은 질 좋은 상품을 싸게 구입할 수 있는 기회이기 때문에 인기가 높습니다.


고객들의 단순 변심으로 반품되거나 전시됐던 가전·가구 같은 제품들을 다시 포장해 판매하고 있는 ‘리퍼브 사업’도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합니다. 각종 가전제품에서 스포츠·레저, 뷰티·미용, 생활·주방용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리퍼비시 제품을 취급·판매하는 리퍼브숍이 대표적인 리퍼브 전문 인터넷 쇼핑몰입니다.


리퍼(refur)는 정비를 마쳤다는 뜻이죠. 그래서 리퍼비시(refurbish) 제품은 소비자 변심으로 인한 단순 반품 상품, 박스 개봉 상품, 미사용품, 전시상품, 작은 부분의 수리 정비 등을 한 상품을 말합니다. 리퍼브 업체들은 공장에서 제조한 물건에 난 흠집을 손질해 신상품 대비 50%~70% 저렴한 가격에 리퍼비시 제품들을 판매합니다.


실제로 매장 전시용으로 활용한 110만 원짜리 노트북이 60만 원대에, 170만 원짜리 냉장고가 60만 원 대에 재판매되고 있습니다. 반품 시기를 놓친 명품 가방이나 선글라스 등은 시중가의 7~80%에 판매되기도 합니다. 신상품 출시 시기가 점점 빨라지고 있는 노트북 같은 전자제품을 중심으로 리퍼브숍 등에서 리퍼비시 제품을 장만하는 알뜰족들이 늘어나면서 리퍼 시장의 규모는 앞으로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②편에서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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