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가구 대상 돈벌이 되는 유망 소자본 창업 아이템_코인 세탁소
생활필수 업종이라 유행타지 않아 꾸준한 수익 창출 최대 장점 … 1억 안팎 투자 월 2~300만 원 수익
일정한 공간에 설치된 셀프 세탁장비가 관리자 없이 스스로 수익을 창출하는 코인 세탁소(셀프 빨래방)가 예비 창업자들로부터 크게 주목받고 있습니다. 의·식·주에 속하는 생활필수 소비 아이템이어서 다른 업종과 비교할 때 유행을 타지 않고 꾸준한 수익 창출이 가능한데다가 방문 고객이 이용 요금을 먼저 결제(현금)한 후 세탁장비를 사용하는 것이어서 돈을 떼일 위험이 전혀 없기 때문입니다.
특히나 저렴한 세탁비용과 짧은 세탁시간, 고온살균건조로 얇은 의류에서 두꺼운 이불까지 온갖 빨래 걱정을 단번에 덜 수 있어 1인 가구 밀집 지역을 중심으로 이용 고객이 증가하는 추세이어서 향후 시장 전망도 밝습니다. 1인 가구를 겨냥한 유망 창업 아아템으로 떠오른 코인 세탁소 프랜차이즈 브랜드는 어떤 곳이 있는지, 창업 투자 비용과 매출/수익 등은 어떠한지 알아봤습니다.
코인 세탁소 프랜차이즈 점유율 1위 브랜드 '크린토피아 코인워시' 매장 모습
▒ 코인 세탁소 프랜차이즈 ▒
코인 세탁소 프랜차이즈 브랜드로는 24시간 무인으로 운영되는 ‘크린토피아 코인워시’(운영법인 크린토피아)와 워시엔조이(코리아런드리), ‘더런드리’(코스모드림) 등이 대표적입니다. 크린토피아 코인워시는 다른 코인 세탁소와 달리 유·무인 결합 시스템으로 운영됩니다. 24시간 운영하는 코인 세탁소 한쪽에서 일반 세탁편의점의 서비스를 그대로 제공하는 점주가 상주합니다.
2009년 첫 개점 이후 현재 전국 각지에 500개 점포를 개설한 상태입니다. 현재까지 약 2% 미만의 낮은 폐점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1회 이용요금은 세탁기(스페인산 지루바우 세탁기 사용) 4,000원, 건조기 4,500원이며, 세탁 및 건조 소요 시간은 평균 40분 가량입니다.
크린토피아 코인워시의 49.5m²(15평) 기준 창업 비용은 △보증금 3,000만원 △세탁기 3대 3,600만 원 △건조기 3대 3,600만 원 △목공, 천장, 바닥, 전기 공사 등 기본적인 인테리어 비용 2,500만 원을 합한 1억 2,700만 원입니다. 가맹비와 로얄티는 없습니다. 점주가 매장을 운영할 때 소요되는 경비로는 전기세, 수도세, 홍보비 등이 있습니다. 이 브랜드의 가맹점주들의 주연령대는 30~60대로, 부업 형태로 운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워시엔조이는 론칭 5년 만에 전국 단위 빨래방으로 성장한 브랜드로 2017년 10월 기준 260개 가맹점을 개설했습니다. 찬물 세탁, 따뜻한물 세탁, 향균 세탁, 찌든 때 세탁 등 다양한 세탁 코스로 빨래할 수 있고, 타인이 쓴 세탁기에 대한 거부감이 있는 이용 고객을 위해 500원에 3분 동안 세탁통을 향균세척을 한 후 세탁할 수 있게 하는 등 여타 코인 세탁소 브랜드와는 다른 세탁 코스와 품질을 제공합니다.
크린토피아 코인워시, 15평 창업비용은 1억 2,500만 원 … 개설 점포 중 폐점률은 2% 미만
세탁기는 다양한 세탁·건조 기능이 있고, 낮은 전력으로 운영이 가능한 스웨덴산 일렉트로룩스 제품을 씁니다. 1회 이용요금은 세탁기 크기에 따라 다릅니다. 20㎏ 대형 세탁기는 5,000원, 28㎏ 초대형 세탁기는 7,000원을 받습니다. 건조기도 크기에 따라 1회 이용요금이 다릅니다. 16㎏ 대형 건조기는 3,500원(추가 4분 500원), 30㎏ 초대형 건조기는 5,000원(추가 3분 500원)을 받습니다. 세탁용량은 세탁물의 재질과 부피에 따라 다르지만, 초대형을 기준으로 두꺼운 이불 2~3장, 여름 의류 60~70장, 타올 80~90장을 세탁할 수 있습니다. 세탁 및 건조 소요 시간은 평균 60분 가량입니다.
워시엔조이의 49.5m² 기준 창업 비용은 △세탁기 3대 건조기 3대 7,500만 원 △기본적인 인테리어 비용 1,800만 원 △에어컨, 가구, 간판, 상품자판기 설치 비용 1,000만 원~2,000만 원을 합한 1억 1,000만 원~1억 2,000만 원입니다. 점포 임대료는 별도입니다. 가맹비와 로얄티는 없습니다.
워시엔조이는 일선 가맹점주들에게 다양한 마케팅을 지원합니다. 가맹점주는 홈페이지를 통해 매장 운영에 필요한 세제와 세탁봉투 등 소모성 재료, 전단지·현수막 디자인·디지털 광고에 활용될 배너 디자인 등 시즌별·행사 내용별 광고 상품을 주문할 수 있습니다. 본사에서 정기적으로 점주 대상 디지털마케팅 교육을 실시하는 한편 업계 최초로 가맹점포 전용 청소 서비스를 운영합니다.
더런드리는 2012년 설립이후 현재 전국적으로 70개 가맹점을 두고 있습니다. 벨기에 프리머스 세탁기를 사용하며 20kg 세탁기 기준 이용요금은 6,000원입니다. 세탁과 건조 시간은 평균 40~50분 정도 걸립니다. 49.5m² 기준 창업 비용은 △세탁기 3대 4,800만 원 △건조기 3대 4,800만 원을 합한 9,600만 원입니다. 인테리어 및 기타 비용이 기계 가격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더런드리 역시 가맹비와 로얄티는 받지 않습니다. 점포 임대료는 별도입니다.
코인 세탁소 업계에 따르면 1억 안팍의 투자로 가맹점주가 월 평균 거두는 수익은 약 200만 원~300만 원 정도입니다. 총 사업투자 비용에 대한 회수율이 최대 30% 정도라는 이야기입니다. 손익분기점은 투자 개시 후 6년째부터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최소 5년 동안은 꾸준히 단골 고객 확보·관리에 남다른 노력을 기울여야 안정적인 매출과 이익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창업 성공하려면 코인 세탁 수요 많은 지역 상권 입지 관건 … 꼼꼼한 시설 유지·관리/홍보 마케팅 노력 필수
코인 세탁소 가맹 운영 시 가장 큰 장점은 의·식·주에 속하는 생활밀착형 업종이라 타 업종과 비교할 때 경기 침체의 영향을 덜 받고, 유행을 타지 않고 꾸준한 수익 창출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모든 결제가 선불(현금)로 이루어지므로 미수금에 대한 걱정을 할 필요가 없는 것 또한 강점입니다. 무인 코인 세탁소는 말 그대로 일정한 공간에 설치된 셀프 세탁장비가 관리자 없이 스스로 수익을 창출한다는 개념입니다. 365일 24시간 쉬지 않고 운영될 수 있으며 최저시급 인상 등 인건비 걱정을 하지 않고 온전히 수익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일선 코인 세탁소 운영 점주들에 따르면 이불 빨래 등 큰 세탁물을 세탁·건조할 때 주로 이용하고, 얇은 옷을 직접 물빨래하는 경우가 많은 여름철보다 두터운 옷을 입고 활동하는 겨울철 매출이 더 높은 편입니다. 코인세탁소 운영주들은 현재 이러한 단골 소비자 외에 다수의 고정 거래처 확보를 통해 기본적인 매출과 수익을 얻고 있습니다.
1일 평균 빨래량이 많은 찜질방, 사우나, 미용실, 헬스클럽, 모텔, 호텔, 피부관리실, 스포츠마사지숍, 레스토랑, 뷔페 등 업소가 바로 그곳입니다. 이들 업소에서 매일 발생하는 수건, 의복, 테이블보 등 세탁물을 일괄 수거한 후 세탁-건조하는 일을 도맡아 처리하는 겁니다. 대량 위탁 시에는 가격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등 고객 맞춤형 마케팅 전략을 수립, 추진한다면 기대 이상의 매출 달성도 어렵지 않습니다.
24시간 무인으로 운영되는 코인 세탁소의 성공 창업 제1 조건은 코인세탁 수요가 많은 사업 장소를 물색·선정하는 작업입니다. 1인 가구의 인구밀도가 높은 오피스텔 밀집지역이나 20·30대 맞벌이 부부들이 많이 거주하고 있는 소형 아파트, 원·투룸, 연립, 다세대, 다가구 지역이 가장 좋습니다. 주차가 가능한 1층 상가에 자리를 잡는다면 금상첨화입니다. 창업자 거주지에서 소비 수요가 가장 많을 것으로 분석되는 상업 지역 내에 점포를 개설하는 것도 좋습니다. 물론 이런 점포을 얻었다면 가맹점주는 무인 코인 세탁소 운영에 따른 문제점 해결에 적극 나서야 합니다.
코인 세탁소는 점포 임대료를 제외한 투자 비용이 1억 안팎이 들지만 365일 24시간 무중단 운영되는 현금 장사라는 점에서
예비창업자로부터 주목받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무인 멤버십 결제 시스템을 도입해 동전 없이 이용 가능한 곳도 늘고 있습니다.
전국에 분포한 코인 세탁소는 현재 1,300개 추정 … 향후 1인 가구 사용 증가로 5,000개~10,000개 확대 전망
무인 세탁소 운영에 따른 가장 큰 문제점 중 하나는 점주가 상주하지 않기 때문에 매장 방문객을 일일이 파악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때문에 무인 세탁소에서 효과적인 고객 관리 방법을 갖고 있지 않으면 안정적인 매출과 수익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이에 점주의 세탁기·건조기 등 매장 내 장비 유지와 관리 노력은 물론, 매장 인근 전단지 홍보와 블로그를 활용한 온라인 매장 홍보, 그리고 빨래 배달 서비스 같은 특별 서비스 제공으로 (잠재) 지역 고객 확보/관리에 남다른 사업 전략이 필요합니다. 본업과 함께 매장 한켠에 음료 자판기나 인형 뽑기 기계를 설치해 부대 수입을 올리는 방법도 적극 모색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에 코인 세탁소 브랜드들 가운데 효과적인 고객 관리 솔루션 운영으로 주목받고 있는 크린토피아 코인워시와 워시엔조이의 고객 영업 사례를 참고할만 합니다. 크린토피아 코인워시는 매장 내에 회원 가입을 하면 선불로 금액을 충전하거나 지폐 혹은 신용카드로 코인 세탁 요금을 지불할 수 있는 디지털 키오스크(무인 멤버십 결제 시스템)를 설치해 이용 고객들의 사용 편의성를 높였습니다. 코인 세탁 이용 시 동전을 교환하거나 들고 다니는 불편함을 줄여준 겁니다. 키오스크 사용 고객에게는 이용금액의 2%를 포인트로 적립해 줍니다.
이와 함께 크린토피아 코인워시는 낮시간대 방문하기 어려운 사람, 세탁이 끝날 때까지 기다릴 시간적 여유가 없는 사람들을 위한 무인세탁물 접수시스템을 운영해 이용 고객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무인세탁물 접수시스템이란 고객이 비치된 무인세탁함에 세탁물을 맡기면 점주가 대신 세탁물을 접수하는 것을 말합니다.
아울러 스마트 무인 세탁함도 설치해 고객이 편한 시간에 세탁물을 맡기고, 세탁이 완료되면 고객이 원하는 시간에 찾아갈 수 있게 했습니다. 고객이 무인 세탁함에 휴대폰 번호 입력을 통한 세탁 주문 → 점주 위탁고객 주문 확인 문자 전송 → 세탁 완료 후 위탁고객에게 문자 발송 → 고객 세탁물 수령 시 세탁비용 카드 결제 순으로 이루어집니다.
워시엔조이 역시 매장 내에 디지털 키오스크를 설치해 회원 가입을 하면 할인 혜택을 주고 수시로 이벤트를 열어 단골 고객 관리에 나서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충전카드를 이용한 지불시스템을 구축해 이용 고객들의 사용 편의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현재 약 1,300개를 헤아리는 국내 코인 세탁소 시장의 향후 성장 가능성은 매우 높습니다. 워시엔조이 브랜드 운영법인인 코리아런드리 서경노 대표가 모경제신문과 인터뷰한 내용에 따르면 앞으로 5,000만 명의 인구를 가진 우리나라에 최소 5,000개(1만 명당 1개)에서 최대 1만개(5,000명당 1개)까지 코인 세탁소가 더 늘어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이는 1억 2700만 명의 인구를 가진 일본이 약 2만 5,000개 이상의 코인 세탁소를 운영하고 있는 것을 근거로 계산한 겁니다. 우리나라도 일본처럼 최소 5,000명당 1개까지 코인 세탁소가 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한 겁니다. 우리나라가 20년 차이를 두고 일본의 인구 구조 변화(주요 소비층 변화)와 경제 흐름을 좇아가고 있는 것을 보면 수긍이 가는 이야기입니다. 1990년대 저성장 시대로 들어선 일본 사회가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가 뛰어난 옷으로 알려진 '유니클로'가 성장하고, 1인 가구를 위한 저가 덮밥집인 '요시노야'가 뜬 것을 보면 그 전망이 매우 설득력있게 들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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